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7
II. 한국 플라워샵 20
1. 플라워샵의 개념 20
2. 한국의 플라워샵의 상황 20
1) 한국 상황의 특수성 분석 20
2) 한국 플라워샵의 현황 및 문제점 24
III. 기업적 체계의 플라워샵 사례분석 35
1.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이해 35
2.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현황 37
3.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분석 39
1) 디자인 및 상품개발 39
2) 디스플레이 44
3) 마케팅 47
4) 포장 54
5) 업무 분업 및 매뉴얼화 56
6) 고객서비스 59
IV. 기업적 체계의 플라워샵 운영을 위한 방안 62
1. 디자인 및 상품 개발 62
1) 방안 제시 62
2) 예상문제점 63
2. 디스플레이 63
1) 방안 제시 63
2) 예상문제점 65
3. 마케팅 65
1) 방안 제시 65
2) 예상문제점 66
4. 포장 68
1) 방안 제시 68
2) 예상 문제점 68
5. 업무 분업 및 매뉴얼화 69
1) 방안 제시 69
2) 예상 문제점 70
6. 고객서비스 70
1) 방안 제시 70
2) 예상 문제점 71
V. 결론 76
VI. 참고문헌 79
ABSTRACT 82
표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표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표 3. 미국 플라워샵의 이용 실태 22
표 4. 일본 플라워샵의 이용 실태 23
표 5. 한국 플라워샵의 이용 실태 23
표 6. 한국 소비자의 플라워샵의 선택기준 27
표 7. 국가별 상품 포장에 대한 만족도 30
표 8. 국가별 플라워샵 근무자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 33
표 9. 한국 플라워샵의 현황 및 문제점 34
표 10.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연간 매출 상승도 38
표 11.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연간 매장 수 상승도 38
표 12. 일본의 월별 이벤트 현황 53
표 13.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분석 61
표 14. 한국의 활용 가능한 이벤트 67
표 15. 기업적 체계의 플라워샵의 운영 방안 적용 72
그림 1. 소호앤노호의 상품 25
그림 2. 컬투플라워의 상품 25
그림 3. 듀셀브리앙의 상품 25
그림 4. 박미선플라워의 상품 25
그림 5. 아오야마 플라워마켓의 로고 36
그림 6.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 플래그쉽 스토어 오모테산도점 36
그림 7.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전략적 디자인 개발 : 프로토타입을 통한 상품화 사례 42
그림 8.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전략적 디자인 개발 : ‘어머니의 날'의 한정 기획 상품 42
그림 9.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전략적 디자인 개발 : ‘발렌타인데이'의 한정 기획 상품 43
그림 10.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라이프 스타일 부케 43
그림 11.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오리지널 상품 43
그림 12.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디스플레이 45
그림 13.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디스플레이 45
그림 14.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단순화된 디스플레이와 팝업 연출의 사례 46
그림 15.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이벤트 : 오쇼가츠의 이벤트 마케팅 49
그림 16.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이벤트 : 할로윈데이의 이벤트 마케팅 49
그림 17.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여름 맞이 홍보 포스터 50
그림 18.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과 가방 브랜드 러싯과의 콜라보레이션 51
그림 19.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과 가방 브랜드 러싯과의 콜라보레이션 51
그림 20.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경로의날 콜라보레이션 상품 52
그림 21.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상품 포장 : 에코젤리와 코팅된 페이퍼 봉투 55
그림 22.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에서 상품 구입시 제공되는 절화 수명 연장제 55
그림 23. 아오야마 플라워 마켓의 업무 분업화 사례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