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II. 화예디자인과 섬유재료 18
1. 화예디자인의 특성 18
2. 화예디자인과 섬유 19
III. 섬유재료와 기법 23
1. 섬유재료와 특성 23
1.1. 식물성 섬유 24
1.2. 동물성 섬유 24
1.3. 화학 섬유 24
1.4. 광물성 섬유 25
2. 섬유와 화예디자인의 조형적 표현기법 26
2.1. 조직구조의 변화 26
2.2. 형태의 변형 29
2.3. 표면질감의 변화 31
IV. 화예작품의 적용 37
1. 작품 I : 탐하다(貪):타락 Corruption 40
1.1. 작품제작의도 40
1.2. 열가소성소재실험연구 40
1.3. 재료 및 조형기법의 적용 44
1.4. 작품제작 및 분석 50
2. 작품 II : 바라다(望):변화 Transition 55
2.1. 작품제작의도 55
2.2. 형태실험연구 55
2.3. 재료 및 조형기법의 적용 57
2.4. 작품제작 및 분석 59
3. 작품 III : 원하다(願): 진화 Evolution 64
3.1. 작품제작의도 64
3.2. 형태실험연구 64
3.3. 재료 및 조형기법의 적용 70
3.4. 작품제작 및 분석 73
V. 결론 79
참고문헌 83
ABSTRACT 86
[표 1] 화예디자인 분야의 소재혼합 경향 21
[표 2] 디자인 발상 39
[표 3] 물리적 특성에 따른 형태실험연구 -열탕고정법 43
[표 4] 조형화기법적용 - 엮기 47
[표 5] 조형화기법적용 - 메탈분해 48
[표 6] 조형화기법적용 - 침염 49
[표 7] 조형화기법적용 - 감싸기 58
[표 8] 물리적 특성에 따른 형태 실험연구 -건열고정법 69
[표 9] 조형화기법적용 - 주름잡기 72
[그림 1] 섬유와 화예의 조형적 표현기법 분류 34
[그림 2] 창작 흐름도 36
[그림 3] 작품의 제작과정 37
[그림 4] 화예작품제작 39
[그림 5] 아코디언주름 65
[그림 6] 외주름 65
[그림 7] 맞주름 65
[그림 8] 상자주름 65
[그림 9] 칼주름 65
[사진 1] 杉山壽子, 2012 27
[사진 2] Daniel Ost, 2004 27
[사진 3] Charlotte A. Laroy, 1999 27
[사진 4] 山口豊自, 2011 28
[사진 5] 한명순, 2007 28
[사진 6] 大谷由美, 2009 28
[사진 7] Cathey Byrd, 1999 28
[사진 8] 漆原久美子, 2009 29
[사진 9] 小泄, 2009 29
[사진 10] Francoise Grossen, 1977 29
[사진 11] 김문희,조명수, 2012 30
[사진 12] Andy Au, 2009 30
[사진 13] Yoshiki Hishinuma, 1995 30
[사진 14] 이진봉, 2002 31
[사진 15] 이성이. 2010 31
[사진 16] Friedhelm Raffel, 1985 32
[사진 17] Daniel Ost, 1998 32
[사진 18] Komiya Koka, 2009 33
[사진 19] Daniel Ost, 2004 33
[사진 20] Jane Sauer, 1999 33
[사진 21] 백현진, 2011 34
[사진 22] Susan T. Avila, 1999 34
[사진 23] 분리염색방법 41
[사진 24] 수세 후 형태고정방법 41
[사진 25] 레이스(폴리에스테르100%) 형태고정실험 43
[사진 26] 망사(폴리에스테르100%) 형태고정실험 43
[사진 27] 작품 I 구현과정 - 나무모티브 51
[사진 28] 작품 I 구현과정 - 꽃 모티브 52
[사진 29] 작품 I- 탐하다(貪)01 53
[사진 30] 작품 I- 탐하다(貪)02 54
[사진 31] 작품 I- 디테일01 54
[사진 32] 커버링에 의한 열고정직물의 형태실험-원형 56
[사진 33] 커버링에 의한 열고정직물의 형태실험-강남콩형 56
[사진 34] 작품 II 구현 과정- 01 60
[사진 35] 작품 II 구현 과정- 02 61
[사진 36] 작품 II- 바라다(望)01 62
[사진 37] 작품 II- 바라다(望)02 62
[사진 38] 작품 II- 디테일01 63
[사진 39] 작품 II- 디테일02 63
[사진 40] 증열기 66
[사진 41] 열고정모습 - 건열 66
[사진 42] 소재별 형태고정 실험 67
[사진 43] 펠트원단 70
[사진 44] 다양한 주름의 형태 70
[사진 45] 자연스런 주름의 표현 1 70
[사진 46] 자연스런 주름의 표현 2 70
[사진 47] 직선주름의 표현 70
[사진 48] 곡선주름의 표현 70
[사진 49] 아코디언 주름잡기 71
[사진 50] 작품 III 구현 과정- 01 74
[사진 51] 작품 III 구현 과정- 02 75
[사진 52] 작품 III- 원하다(願)01 76
[사진 53] 작품 III- 원하다(願)02 76
[사진 54] 작품 III- 측면 77
[사진 55] 작품 III- 디테일01 77
[사진 56] 작품 III- 디테일02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