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은 인간의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능력 및 관계관리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정서지능은 개인의 지능 개발과 함께 완전한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필수적 요소이다. 따라서 초·중·고등 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사회의 교육에서도 정서지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개인의 정서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이론과 원리가 충분히 연구되고 있지 않고 있어 정서지능 개발을 위한 실천적 방안의 제시가 미흡하다.
파워순환적접근에 의하면 개인이 자아실현으로 나아갈 경우 정서지능이 함께 개발된다고 한다. 자아실현에 대한 파워순환적접근에서는 개인행동의 가치화를 도모하고 성취요소 네 요소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경우 자아실현으로 나아가며 완전히 기능하는 정서능력이 개발 되고 정서지능은 향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파워순환적접근에 의해서 개인의 정서지능개발의 원리와 이론을 규명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정서지능개발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행동의 가치화는 파워프로세스에 의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파워프로세스는 파워요소, 욕구, 가치, 관계 및 환경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정서의 가치화를 도모한다(이경환, 2011).
이러한 파워프로세스에서 파워요소를 정서적요소로 할 경우 이는 정서형성 프로세스이다. 파워프로세스에 의해 형성된 정서는 긍정적이다.
정서의 가치화는 정서가 지향하는 목적을 달성하게 한다. 인간의 내면에는 파워의 다섯 속성 (창조, 보존, 지배, 귀속, 결합)이 있다(이경환, 2011).
파워의 다섯 속성은 감정을 만들어 내고 이것을 바탕으로 정서를 형성한다. 파워의 다섯 속성이 능률적이거나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할 경우 완전기능 정서가 형성된다. 완전기능정서와 정서의 가치화가 결합할 경우 정서지능이 향상된다.
정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새로운 도약을 위한 목적을 설정하게 하고 자신의 나약한 점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이나 방법을 모색하여 목적 지향적 행동을 낸다 (이경환, 2011).
가치화는 환경이 선택하는 기준을 만들어내고, 이 기준을 적용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에 관계한다. 이러한 가치화는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을 만들어낸다. 또한 이러한 가치화는 파워프로세스에 의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개인의 생각이나 행동이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되지 않기 위해서 개인은 의도적으로 성취행동 4요소 즉, 행동의 합리성, 행동의 일관성, 행동의 긍정성, 행동의 자율성을 추구해야하며, 이 경우 인간은 완전히 기능하는 것으로 나아간다(이경환, 2011).
본 연구에서는 정서지능에 대한 파워순환적 접근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우고 실증 분석 하고 검증한다.
가설① : "파워속성이 완전히 기능하면 정서지능이 높을 것이다."
가설② : "파워프로세스가 완전히 기능하면 정서지능이 높을 것이다"
가설③ : "정서능력진단 포지션에 따라 정서지능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④ :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이 학업성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⑤ : "파워프로세스가 활성화된 학생들은 학업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본 연구는 강화도에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 남녀전체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45부의 설문이 배포되었으며 191부의 사용가능한 설문을 통계적 분석을 통해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을 한 결과 본 논문이 제시한 5가지 가설이 모두 실증적으로 채택이 되었다. 이러한 실증 연구로부터 학생의 정서능력진단포지션을 통한 전인격적 발달을 높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것을 제안한다.
첫째, 파워속성이 활성화된 학생들은 자아실현정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은 파워속성과 파워프로세스를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정서지능이 높게 나타난 학생들이 학업성취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렇기 위해서는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되지 않도록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도모해야한다.
셋째, 완전히 기능하는 정서와 정서의 가치화의 정도에 따라 정서지능이 차이가 있다.
넷째, 정서지능이 높은 학생들이 학업성취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즉, 학생의 정서지능의 정도가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이는 만큼,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해서 가정이나 학교에서 파워순환적 접근에 의한 정서지능형성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파워프로세스가 활성화된 학생들은 학업성취가 높게 나타났다.
위의 결과로 볼 때, 정서지능이 높으면 학업성취가 높아지므로 파워프로세스를 통한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