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1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기존문헌 검토 15
제1절 기업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5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15
2. 기업의 SNS 활용 16
제2절 조직-공중 관계성(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이론 19
제3절 커뮤니케이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21
1.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21
2.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조직구성원의 만족 22
제4절 맥과이어 정보처리 모델 25
제3장 연구문제 28
제1절 기업SNS 메시지 내용의 정확성 28
제2절 기업SNS 메시지 내용의 관련성 30
제3절 기업SNS에 대한 태도 31
제4장 연구 방법 32
제1절 연구대상의 정의 및 자료 수집 32
제2절 표본의 구성 33
제3절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35
1. 표본대상자의 SNS 이용현황 측정 35
2. 측정 항목 35
제5장 연구결과 38
제1절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38
1. 신뢰도 검증 38
2. 타당도 검증 39
제2절 표본대상자들의 페이스북 이용 현황 40
1. 가입 기간 40
2. 접속 빈도 및 작성 빈도 41
3. 등록된 친구의 수 43
제3절 가설 검증 및 결과 분석 45
1. 연구문제 1의 검증 45
2. 연구문제 2의 검증 46
3. 연구문제 3의 검증 47
제6장 결론 52
제1절 요약 및 논의 52
제2절 한계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4
Abstract 69
〈표 1〉 분석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2〉 정확성, 관련성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35
〈표 3〉 직무만족, 조직몰입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37
〈표 4〉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38
〈표 5〉 측정도구의 타당도 분석 39
〈표 6〉 페이스북에 등록된 친구의 수 43
〈표 7〉 페이스북에 등록된 기업친구의 수 44
〈표 8〉 등록된 친구의 수 통계분석 44
〈표 9〉 〈연구문제 1〉의 회귀분석 결과 45
〈표 10〉 〈연구문제2〉의 회귀분석 결과 47
〈표 11〉 〈가설3-1〉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49
〈표 12〉 〈가설3-2〉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51
〈그림 1〉 표본대상자들의 페이스북 가입기간 40
〈그림 2〉 표본대상자들의 페이스북 접속 빈도 41
〈그림 3〉 표본대상자들의 페이스북 작성 빈도 42
〈그림 4〉 〈연구문제 1〉의 회귀분석 결과 46
〈그림 5〉 〈연구문제 2〉의 회귀분석 결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