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목적 7
제2절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11
제1절 뉴미디어시대의 뉴스 11
1. 소셜미디어의 정의와 유형 11
2. 소셜미디어의 특성 12
3. 뉴스의 생산, 확산, 유통 13
제2절 저널리즘과 트위터 16
1. 취재원 16
2. 셀레브리티(Celebrity)와 트위터 18
3. 게이트키핑에 대한 논의 20
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24
제1절 연구문제 24
제2절 연구방법 26
1. 연구방법론 '일대일 심층인터뷰' 26
2. 참여자 선정 26
제4장 연구결과 28
제1절 기자의 생존을 위한 공생관계 28
1. 일간지 기자들의 취재원 선택 28
2. 인터넷지 기자들의 취재원 선택 38
제2절 이미지 권력의 야누스의 두 얼굴 43
1. 연예인의 트위터 활용과 자체검역 43
2. 이미지권력에 따른 활용 행태 45
제3절 플랫폼의 생존을 위한 공생관계 54
1. 새로운 게이트키핑 54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4
참고문헌 65
ABSTRACT 71
〈표 1〉 소셜미디어 진화 11
〈표 2〉 소셜미디어 특성 13
〈표 3〉 흥미 유발형 뉴스기사 제목에 대한 인식 21
〈표 4〉 일대일 심층인터뷰 조사대상자 27
〈그림 1〉 기자와 정보원의 관계 17
〈그림 2〉 셀레브리티 팔로워가 느끼는 친밀성의 형성 과정 20
〈그림 3〉 배스의 모델 20
〈그림 4〉 이미지권력의 흐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