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영화음악의 기본 개념 16
제1절 영화음악의 역사 16
1. 무성 영화와 음악 16
2. 유성 영화와 음악 19
제2절 영화음악의 기능과 분류 23
1. 소스음악(Source Music) 25
2. 언더스코어(Underscore) 29
제3장 영화음악의 새로운 분류와 개념 40
제1절 객관적·주관적 소스음악(Objective & Subjective Source Music) 40
제2절 아쿠스마틱화·탈아쿠스마틱화 음악(Acousmatization & De-acousmatization Music) 47
제3절 감정이입·감정불이입 음악(Empathetic & Anempathetic Music) 52
제4절 능동적·수동적 소스음악(Active & Passive Source Music) 56
제5절 싱크레즈 음악(Synchrése Music) 62
제4장 결론 67
참고 문헌 75
ABSTRACT 77
〈그림 1〉 맥스 윈클러가 상상으로 만든 영화의 음악큐시트 18
〈그림 2〉 영화 〈재즈 싱어〉의 한장면 21
〈그림 3〉 영화 〈오아시스〉 중 지하철 노래 장면 26
〈그림 4〉 영화 〈완득이〉 중 시장 춤 장면 28
〈그림 5〉 영화 〈오싹한 연애〉 중 한 장면 34
〈그림 6〉 영화 〈시네마 천국〉 중 엘레나 집 앞 장면 35
〈그림 7〉 영화 〈식스 센스〉 중 콜을 기다리는 닥터 말콤 36
〈그림 8〉 영화 〈노팅 힐〉 중 윌리엄의 내레이션 장면 38
〈그림 9〉 영화 〈박하사탕〉 중 '과거로 가는 기차' 장면 39
〈그림 10〉 영화 〈피아니스트〉 중 스필만의 연주 흉내 장면 42
〈그림 11〉 영화 〈싸이코〉 중 마리온의 도주 장면 44
〈그림 12〉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중 한 장면 48
〈그림 13〉 영화 〈그 여자 작사 그 남자 작곡〉 중 한 장면 49
〈그림 14〉 영화 〈플래툰〉 중 엘리어스 중사의 최후 53
〈그림 15〉 영화 〈석양의 무법자〉 중 3인의 결투 장면 54
〈그림 16〉 영화 〈리틀 미스 선샤인〉 중 대기실 장면 58
〈그림 17〉 영화 〈결혼전야〉 중 백화점 장면 59
〈그림 18〉 영화 〈결혼전야〉 중 소미와 경수의 다툼 장면 63
〈그림 19〉 영화 〈페르소나〉의 못 박히는 손 장면 64
〈그림 20〉 영화음악의 분류와 새로운 개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