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17
제3절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선행 연구의 고찰 20
제1절 영화상품과 영화산업의 특성 20
1. 영화 상품의 특성 20
2. 영화 산업의 특성 22
제2절 영화 흥행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흐름 25
제3절 경제적 측면에 관한 선행연구 28
1. 영화의 제작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 28
2. 영화의 마케팅 및 개봉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31
제4절 사회적 측면에 관한 선행 연구 33
1.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34
2. 영화 구매 요인에 관한 연구 39
제5절 심리적 측면에 관한 선행 연구 43
1. 태도에 관한 연구 44
2. 태도와 행동에 관한 연구 49
3. 만족에 관한 연구 49
제6절 선행 연구에 대한 한계성 53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57
제1절 연구문제 및 연구 가설 설정 57
1. 영화 흥행의 거시적 모델과 결정 요인 57
2. 연구 모형 60
3. 연구 가설의 설정 및 연구문제 63
제2절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69
1. 조사 대상 69
2. 자료 수집 70
제3절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2
1. 관객의 태도관련 독립변인 72
2. 경제적 측면의 종속변인 76
제4장 연구 결과 78
제1절 연구가설의 분석결과 78
1. 응답자 특성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 78
2. 상관관계 분석 결과 79
3. 잠재관객의 태도와 초기관객수와의 영향관계 분석 결과 80
4. 잠재관객의 태도와 후기관객수와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81
5. 잠재관객의 태도와 최종관객수와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82
제2절 연구문제 검증결과 83
1. 초기관람객의 관람 후 태도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83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6
제2절 연구결과의 함의 92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5
참고 문헌 97
부록 104
부록 1. 연구 대상 영화 일람(2012년 개봉 한국영화 리스트) 104
부록 2. 설문지 107
Abstract 110
〈표 1〉 창조영역 관련 주요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문헌 29
〈표 2〉 마케팅 및 개봉 관련 주요 흥행 결정 요인에 관한 문헌 32
〈표 3〉 2012-2013년 한국영화 개봉 현황 70
〈표 4〉 각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79
〈표 5〉 각 변인 간 피어스만 상관계수 80
〈표 6〉 초기관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1
〈표 7〉 관람 태도가 후기관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82
〈표 8〉 최종관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83
〈표 9〉 최종관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도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 84
〈표 10〉 최종관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추천의향도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 85
〈표 11〉 가설 검증 결과 87
〈그림 1〉 영화 흥행의 거시적 모델과 결정요인 59
〈그림 2〉 관객의 태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모형 62
〈그림 3〉 연구모형의 검증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