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제2절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기존 문헌 검토 18
제1절 스피치의 개념과 역사 18
1. 스피치의 개념에 대한 논의 18
2. 수사학의 탄생과 발전과정 21
제2절 스피치의 구성요소 29
1. 스피치 구성 요소의 이해 29
2. 언어적(verbal) 차원 31
3. 비언어적(nonverbal) 차원 31
4. 스피치 능력 33
제3절 스피치 교육과 효과에 대한 논의 36
1. 스피치의 교육 효과 36
2. 스피치 교육의 역할과 중요성 41
3. 시대별 스피치 교육의 발전과정 44
4. 국내 스피치 교육 현황과 커리큘럼의 구성 46
제3장 연구 가설 및 연구 방법 53
제1절 연구가설의 제기 53
1. 커뮤니케이션 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 53
2. 자아존중감(Self-Esteem) 55
3. 커뮤니케이션 불안감 57
제2절 연구 방법 60
1. 조사 설계 60
2. 주요변인의 측정 방법 62
3. 분석 방법 64
4. 신뢰도 분석 65
제4장 연구 결과 67
제1절 연구 가설의 검증 67
1. 스피치 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변인들 간의 차이 67
2. 스피치 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변인들 간의 차이 68
3. 스피치 교육유무에 따른 학생들의 변인들 간의 차이 69
제2절 스피치 교육 효과에 따른 남·여의 차이 72
제5장 결론 및 논의 75
참고문헌 81
질문지 88
Abstract 92
〈표 1〉 조사 설계 61
〈표 2〉 실험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3〉 스피치 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아존중감, 커뮤니케이션 불안감 간의 차이 67
〈표 4〉 스피치 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아존중감, 커뮤니케이션 불안감 간의 차이 68
〈표 5〉 스피치 교육유무에 따른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아존중감, 커뮤니케이션 불안감 간의 차이 70
〈표 6〉 스피치 교육유무에 따른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아존중감, 커뮤니케이션 불안감 간의 남녀차이 72
〈그림 1〉 의사소통 과정 20
〈그림 2〉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 모형 24
〈그림 3〉 전통적인 의사소통 모델 28
〈그림 4〉 스피치의 구성요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