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시장불확실성과 조직혁신성이 경영전략과 경영혁신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경영혁신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성과관리시스템의 성과지표효율성이 경영혁신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미치는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가설의 분석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시장불확실성과 조직혁신성은 차별화전략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이 시장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하여 차별화 전략을 선택하고 있으며 조직혁신성은 차별화전략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실증분석 결과로 해석된다.
둘째, 조직혁신성 및 차별화전략은 경영혁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시장불확실성은 경영혁신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업의 조직혁신성과 차별화전략이 경영혁신기법의 도입과 활용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점을 일반적인 선행연구의 주장을 실증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불확실성은 경영혁신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높은 시장불확실성에 직면한 기업은 경영혁신의 긍정적인 영향보다는 새로운 경영혁신에 따른 비용증가와 조직변화 등의 위험성을 더욱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시장불확실성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적 선택 문제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후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셋째, 경영혁신은 성과지표효율성과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성과지표효율성은 또한 경영성과의 향상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성과관리시스템이 사용하는 다양한 성과지표의 전략연계성과 커뮤니케이션 촉진도 및 보상연계성에 의하여 성과지표효율성을 측정하였다. 따라서 분석결과는 기업이 다양한 경영혁신기법에 의하여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함에 따라 성과관리시스템의 운영 효율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성과지표효율성의 증가는 또한 경영성과의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경영혁신기법의 사용은 직접적인 경영성과의 향상은 물론 성과지표효율성에 의하여 추가적인 경영성과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성과지표효율성은 경영혁신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조절효과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성과지표효율성의 조절효과는 동일한 경영혁신기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성과관리시스템을 전략적인 목적으로 더 많이 이용하는 기업의 경영성과는 상대적으로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경영혁신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한 성과지표효율성의 매개효과는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한 기업이 성과지표효율성을 통하여 추가적으로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한 기업은 경영성과의 향상을 위하여 성과지표효율성의 핵심적인 속성인 전략연계성과 커뮤니케이션 촉진도 및 보상연계성을 중점적으로 강화시키고 전략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장불확실성과 조직혁신성을 포함하여 경영전략과 경영혁신의 구조적인 관련성과 함께 성과지표효율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전반적인 분석결과는 경영전략과 경영혁신의 상호관계 및 경영성과에 대한 실증적인 관련성에 관한 앞으로의 연구를 더욱 활성화하고 관련 분야의 연구영역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또한 기업의 경영성과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경영혁신기법의 효율성을 높이고 성과관리시스템의 전략적 운영방안을 강구하는데도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