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방법 및 내용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미용산업의 일반적 고찰 12
가. 미용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2
나. 미용 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 14
2. 미용산업의 프랜차이즈 선행연구 고찰 23
가. 시장동향 23
나. 시장전략 25
3. 미용 공동브랜드 2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1
1. 측정도구의 구성 31
2. 자료수집 33
3. 분석방법 33
IV. 결과 및 고찰 34
1. 일반적인 특성 34
2. 근무유형(원장/디자이너)에 따른 차이 36
3. 프랜차이즈 미용실가입 여부에 따른 차이 41
4. 공동브랜드에 대한 인식 49
가. 근무유형에 따른 인식 차이 49
나.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 여부에 따른 인식 차이 53
V. 결론 57
참고문헌 61
Abstract 65
부록_설문지 68
〈표 1〉 2006년 이·미용업체 수 및 지역별 현황 17
〈표 2〉 이·미용업체 연간 총매출액 17
〈표 3〉 공동브랜드 관련 선행연구 현황 29
〈표 4〉 1기 '본연애' 현황 30
〈표 5〉 설문지의 구성 지표 및 내용 32
〈표 6〉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5
〈표 7〉 근무유형에 따른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장점 36
〈표 8〉 근무형태에 따른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맹점의 창업비용 인식 37
〈표 9〉 근무형태에 따른 창업비용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이유 37
〈표 10〉 근무유형에 따른 미용실의 경쟁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의 차이 38
〈표 11〉 근무유형에 따른 미용업소의 특성상 가장 어려운 점 39
〈표 12〉 근무유형에 따른 가맹점 및 경영주, 성과에 대한 특성 40
〈표 13〉 근무유형에 따른 프랜차이즈 미용실 성과 40
〈표 14〉 프랜차이즈 가입여부에 따른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장점 41
〈표 15〉 프랜차이즈 가입여부에 따른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맹점의 창업비용 인식 차이 42
〈표 16〉 프랜차이즈 가입여부 따른 창업비용관련 인식 차이 43
〈표 17〉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미용실 경쟁력 요인 차이 44
〈표 18〉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미용실 운영의 문제점 45
〈표 19〉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가맹점 및 경영주, 성과에 대한 특성 46
〈표 20〉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프랜차이즈 미용실 성과 48
〈표 21〉 공동브랜드에 대한 사전 인지 49
〈표 22〉 공동브랜드의 필요성 49
〈표 23〉 공동브랜드가 필요한 이유 50
〈표 24〉 공동브랜드 참여 의향 51
〈표 25〉 공동브랜드 참여시 브랜드 유형 51
〈표 26〉 공동브랜드 추진시 참여 업체가 주의해야 할 사항 52
〈표 27〉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공동브랜드에 대한 사전 인지 53
〈표 28〉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공동브랜드의 필요성 53
〈표 29〉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공동브랜드가 필요한 이유 54
〈표 30〉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공동브랜드 참여 의향 55
〈표 31〉 프랜차이즈 미용실 가입여부에 따른 공동브랜드 참여시 브랜드 유형 55
〈표 32〉 프랜차이즈 가입여부에 따른 공동브랜드 추진시 참여 업체가 주의해야 할 사항 56
그림 1. 미용서비스 산업의 개념 및 정의 13
그림 2. 미용 산업 종사자 수 18
그림 3. 미용서비스 생산성 지수 추이 19
그림 4. 미용산업 시장 규모 추계 19
그림 5. 미용산업 부가가치 창출효과 20
그림 6. 미용산업 부문별 해외진출 현황 20
그림 7. 본연애 홈페이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