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II. 문헌 고찰 16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16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정의 16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발달 20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특징 24
4)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분류 26
5) 페이스북 28
6) 패션업체의 페이스북 활용 사례 34
7)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39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 동기 42
1) 미디어 이용 동기 42
2) SNS 이용 동기 45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내 상호작용성 53
1) 상호작용성의 정의 53
2) 상호작용성의 유형 57
4. 구전의도 68
1) 구전의도의 개념 68
2) SNS 관련 구전의도의 선행연구 70
5. 구매의도 71
1) 구매의도의 개념 71
2) SNS 관련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72
III. 연구 설계와 연구 방법 74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74
1) 연구모형 74
2) 연구 가설 75
2.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80
1) 페이스북 이용 동기 80
2) 페이스북 내 상호작용성 81
3) 패션브랜드/제품 구전의도 81
4) 패션브랜드/제품 구매의도 81
5)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페이스북 이용행태 82
3. 자료수집 및 분석 82
1) 자료수집 82
2) 자료분석 83
IV. 실증분석 및 결과 84
1. 표본의 특성 84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정 87
1) 신뢰도 분석 87
2) 탐색적 요인분석 88
3) 페이스북 이용 동기에 대한 군집분석 91
4) 페이스북 이용 동기가 페이스북 내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 93
5) 관련 변수들이 패션제품의 구전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4
6) 확인적 요인분석 97
7) 상관관계 분석 102
3. 연구모형 검정 105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106
2) 가설 검정 106
3) 매개효과 검정 110
4. SNS 친숙도 집단 간 비교 및 조절효과 검정 112
V. 결론 115
1. 요약 및 제언 115
2. 제한점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40
ABSTRACT 147
〈표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정의 19
〈표 2〉 SNS 환경에 따른 변화 22
〈표 3〉 페이스북 서비스 33
〈표 4〉 패션기업의 SNS 활동 35
〈표 5〉 SNS 관련 선행연구 40
〈표 6〉 선행연구의 SNS 이용 동기 분류 46
〈표 7〉 상호작용성의 유형 분류 58
〈표 8〉 사용자-정보 상호작용과 사용자-사용자 상호작용 비교 67
〈표 9〉 표본의 특성 84
〈표 10〉 페이스북 이용행태 결과 86
〈표 11〉 이용 동기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9
〈표 12〉 상호작용성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0
〈표 13〉 페이스북 사용자의 군집들 간 이용 동기의 차이(n=315) 91
〈표 14〉 집단 간 페이스북 내 상호작용, 구전의도 및 구매의도 차이 92
〈표 15〉 페이스북 이용 동기가 페이스북 내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 93
〈표 16〉 관련 변수들이 패션제품 구전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6
〈표 17〉 개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표 18〉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9
〈표 19〉 수정된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1
〈표 20〉 요인 별 평균 비교 102
〈표 21〉 상관관계 행렬 분석 결과 103
〈표 22〉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106
〈표 23〉 연구가설 검정 결과 109
〈표 24〉 매개효과 검정 결과 110
〈표 25〉 SNS 친숙도에 따른 집단 분류 112
〈표 26〉 SNS 친숙도에 따른 조절효과 결과 113
〈표 27〉 모형의 SNS 친숙도 집단별 차이 비교 114
〈그림 1〉 페이스북 메인 화면 28
〈그림 2〉 국내 facebook 이용자수 29
〈그림 3〉 국내 facebook 이용연령층 30
〈그림 4〉 연구모형 74
〈그림 5〉 연구모형 분석 결과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