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0
II. 문헌고찰 12
1. 충동구매 12
(1) 충동구매의 정의 및 특징 12
(2) 충동구매 유형 분류 13
(3) 충동구매 영향요인 17
2. 인터넷 쇼핑몰 22
(1) 인터넷 쇼핑몰 정의 및 특징 22
(2) 인터넷 쇼핑몰 분류 23
3. 인터넷 쇼핑몰특성과 충동구매 25
(1) 편의성 27
(2) 신뢰성 28
(3) 명성 29
(4) 상호작용성 30
(5) 마케팅촉진 31
4. 제품특성과 충동구매 32
(1) 제품정보 34
(2) 제품구색 35
(3) 제품가격 37
5. 소비자특성과 충동구매 38
(1) 혁신성 40
(2) 탐색경향성 41
(3) 다양성추구성 42
(4) 유행선도력 43
6. 충동구매와 만족 44
(1) 만족 44
(2) 충동구매와 만족 4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7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7
(1) 연구문제 47
(2) 연구모형 48
2. 측정도구 49
(1) 쇼핑몰특성에 관한 문항 49
(2) 제품특성에 관한 문항 49
(3) 소비자특성에 관한 문항 50
(4) 충동구매에 관한 문항 50
(5) 만족에 관한 문항 50
(6)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 50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51
(1) 자료수집 51
(2) 통계분석 51
IV. 연구결과 및 논의 53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5
(1) 인터넷 쇼핑몰특성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5
(2) 제품특성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8
(3) 소비자특성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60
(4) 충동구매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62
(5) 만족의 신뢰도 검정 64
3. 인터넷 쇼핑몰특성, 제품특성, 소비자특성과 유형별 충동구매, 만족의 상관관계분석 65
4. 인터넷 쇼핑몰특성, 제품특성, 소비자특성이 유형별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68
(1) 인터넷 쇼핑몰특성이 유형별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68
(2) 제품특성이 유형별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72
(3) 소비자특성이 유형별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75
5. 유형별 충동구매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충동구매와 만족의 차이 80
(1) 연령층에 따른 집단 간 충동구매와 만족의 차이 80
(2) 구입비용에 따른 집단 간 충동구매와 만족의 차이 81
(3) 구입횟수에 따른 집단 간 충동구매와 만족의 차이 83
V. 결론 및 제언 86
1. 요약 및 결론 86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안 89
참고문헌 91
부록 : 설문지 105
ABSTRACT 112
〈표 1〉 Stern(1962) 충동구매유형 13
〈표 2〉 Rook and hoch 구매유형별 구매 결정 모형 16
〈표 3〉 Prion의 충동구매 개념 발달과정 분류들 17
〈표 4〉 설문지의 문항 구성 내용 52
〈표 5〉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6〉 쇼핑몰특성 요인분석과 신뢰도 57
〈표 7〉 제품특성 요인분석과 신뢰도 59
〈표 8〉 소비자특성 요인분석과 신뢰도 61
〈표 9〉 충동구매 요인분석과 신뢰도 63
〈표 10〉 만족 신뢰도 65
〈표 11〉 인터넷쇼핑몰특성, 제품특성, 소비자특성과 유형별 충동구매, 만족의 상관관계분석 67
〈표 12〉 인터넷 쇼핑몰특성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71
〈표 13〉 제품특성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74
〈표 14〉 소비자특성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77
〈표 15〉 유형별 충동구매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표 16〉 연령층에 따른 집단 간 충동구매와 만족의 차이 81
〈표 17〉 구입비용에 따른 집단 간 충동구매와 만족의 차이 82
〈표 18〉 구입횟수에 따른 집단 간 충동구매와 만족의 차이 83
〈그림 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