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7
1. 연구방법 17
2. 연구내용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8
제1절 의료사회사업 18
1. 의료사회사업의 개념 18
2. 의료사회사업의 기능 19
3. 의료사회사업 현황 21
제2절 서비스 만족도의 개념 2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5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연구가설 및 분석모형 28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0
1. 조사대상 30
2. 자료수집 30
제3절 조사도구 31
제4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35
1. 종속변수 35
2. 독립변수 35
제5절 자료분석 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분석 39
제1절 기술통계 분석 39
1. 인구사회학적 요인 39
2. 사회복지사 요인 41
3. 서비스 요인 43
4. 시설 및 환경 요인 44
5. 만족도 요인 46
제2절 독립변수와 만족도와의 관계 49
1.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만족도와의 관계 49
2. 사회복지사 요인과 만족도와의 관계 52
3. 서비스 요인과 만족도와의 관계 53
4. 시설 및 환경 요인과 만족도와의 관계 55
제3절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57
1. 이용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57
2. 성과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59
제5장 결론 61
제1절 요약 61
제2절 제언 62
참고문헌 65
설문지 69
〈표 3-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1
〈표 3-2〉 조사도구의 내용 및 문항 수 32
〈표 3-3〉 조사도구의 내용 33
〈표 3-4〉 독립·종속변수의 신뢰도 34
〈표 4-1〉 인구사회학적 요인 40
〈표 4-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41
〈표 4-3〉 사회복지사의 친절성 42
〈표 4-4〉 서비스의 내용 43
〈표 4-5〉 서비스의 종류 44
〈표 4-6〉 시설 및 환경의 쾌적성 45
〈표 4-7〉 시설 및 환경의 적합성 46
〈표 4-8〉 이용만족도 47
〈표 4-9〉 성과만족도 48
〈표 4-10〉 성별, 등록된 장애, 건강보험 종류, 만성질환 여부와 이용만족도와의 관계 49
〈표 4-11〉 연령, 학력, 소득과 이용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0
〈표 4-12〉 성별, 학력, 등록된 장애여부, 건강보험 종류, 만성질환 여부와 성과만족도와의 관계 51
〈표 4-13〉 연령, 학력, 소득과 성과만족도와의 관계 51
〈표 4-14〉 전문성 및 친절성과 이용만족도와의 관계 52
〈표 4-15〉 전문성 및 친절성과 성과만족도와의 관계 53
〈표 4-16〉 서비스 내용과 이용만족도와의 관계 53
〈표 4-17〉 가장 도움이 된 서비스와 이용만족도와의 관계 54
〈표 4-18〉 서비스 내용과 이용만족도와의 관계 54
〈표 4-19〉 가장 도움이 된 서비스와 성과만족도와의 관계 55
〈표 4-20〉 쾌적성 및 적합성과 이용만족도와의 관계 56
〈표 4-21〉 쾌적성, 적합성과 성과만족도와의 관계 56
〈표 4-22〉 이용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58
〈표 4-23〉 성과만족도 영향요인 분석 60
〈그림3-1〉 분석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