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사회복지시설 18
1. 사회복지시설의 개념과 기능 18
2. 사회복지관의 개념과 주요업무 19
제2절 사회복지시설평가 23
1. 사회복지시설평가 도입 배경과 과정 23
2. 사회복지시설평가 원칙 27
3. 사회복지시설평가 특성과 쟁점 28
4. 2012년도 사회복지시설평가 특징 30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및 연구의 분석틀 33
1. 선행연구의 검토 33
2. 연구의 분석틀 37
제3장 사회복지시설 평가체계의 현황 41
제1절 평가도구 41
1. 사회복지시설 최소기준 41
2. 평가지표 46
제2절 평가과정 51
1. 평가수행인력 51
2. 평가절차 53
제3절 평가결과 56
1. 평가결과 공개 56
2. 사후관리 59
제4장 사회복지시설 평가체계의 문제점 63
제1절 평가도구 63
1. 사회복지시설 최소기준과 시설운영과의 괴리 63
2. 평가지표의 표준성 미비 64
3. 획일적인 평가지표의 한계 65
4. 과도한 지표와 용어 해석의 문제 66
제2절 평가과정 68
1. 평가위원 전문성 및 평가전담기관 운영 미흡의 문제 68
2. 평가지표 개발 및 보완 과정의 문제 69
3. 자체평가 신뢰도 문제 71
4. 평가방법 및 투입시간 적절성 71
5. 복지기관 간 과도한 경쟁 72
제3절 평가결과 72
1. 서열화식 평가결과 공개 72
2. 인센티브제도 지원체계 미비 73
3. 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미흡 74
제5장 사회복지시설 평가체계의 개선방안 75
제1절 평가도구 75
1. 시설유형별 평가지표와 공통지표 적용 75
2. 평가인증제도 도입을 통한 평가지표의 표준성 확보 76
3. 유연한 평가지표 구성 77
4. 지표 조기 개발 및 이해 교육 강화 77
제2절 평가과정 78
1. 전문평가인력 육성 및 전담기구 설립 78
2. 서비스 최저기준을 반영한 평가지표 개발 및 보완 79
3. 자체평가 위원회 구성 80
4. 서류평가와 질적 평가의 병행 81
5. 공생평가에 대한 인식 제고 82
제3절 평가결과 82
1. 평가결과의 실제 활용 강화 82
2. 인센티브제도 내실화 83
3. 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구축 84
제6장 결론 86
참고문헌 89
〈표 2-1〉 사회복지관 사업의 내용 21
〈표 2-2〉 사회복지시설 평가 과정 현황 26
〈표 2-3〉 사회복지시설 평가체계 분석 선행연구 37
〈표 3-1〉 사회복지시설 최소기준 표준 44
〈표 3-2〉 2012년 사회복지관 평가지표 구성 46
〈표 3-3〉 2009년도와 2012년도의 평가영역 지표수와 배점 변화 비교 50
〈표 3-4〉 시설유형별 평가점수(100점 기준) 57
〈표 3-5〉 평가지표 영역별 평균점수(100점 기준) 58
〈표 3-6〉 사회복지시설 등급별 시설분포 59
〈표 3-7〉 서비스 품질관리 지원대상시설 현황 61
〈그림 2-1〉 연구의 분석틀 40
〈그림 3-1〉 평가지표의 보완·수정·개발 흐름도 49
〈그림 3-2〉 2012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수행체계도 52
〈그림 3-3〉 사회복지시설 평가 흐름도 55
〈그림 3-4〉 2012년 사회복지관 평가 일정 56
〈그림 3-5〉 서비스 품질관리 개입 절차 62
〈그림 3-6〉 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