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라북도 익산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인구사회학적 요인, 사회심리적 요인, 사회적지지 요인, 이중문화 요인이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본 후,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사회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사회적응(가족적응, 대인적응, 정서적응) 영향요인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가족적응 영향요인 분석결과, 한국어 능력, 긍정적 감정, 교사지지, 가족지지, 친구지지, 어머니 국가 문화에 대한 자긍심 모두 정적으로 가족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어 능력, 긍정적 감정, 교사지지, 가족지지, 친구지지, 어머니 국가 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높을수록 가족적응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둘째, 대인적응 영향요인 분석결과, 긍정적 감정, 교사지지, 친구지지, 가족지지, 어머니의 한국어 사용 정도, 어머니 국가 문화에 대한 자긍심 모두 정적으로 대인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 감정, 교사지지, 친구지지, 가족지지, 어머니의 한국어 사용 정도, 어머니 국가 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높을수록 대인적응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셋째, 정서적응 영향요인 분석결과, 긍정적 감정, 교사지지, 가족지지, 어머니 국가 문화에 대한 자긍심 모두 정적으로 정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 감정, 교사지지, 가족지지, 어머니 국가 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높을수록 정서적응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응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긍심 및 긍정적 감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고, 셋째, 다문화가정 자녀가 이중문화 요인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넷째, 학년이 올라가도 사회적응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