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내용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실태 17
1. 다문화가정의 개념 17
2. 다문화가정의 실태 19
3. 다문화가정 자녀의 실태 22
제2절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응 25
1. 사회적응의 개념 25
2.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응 문제 2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0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3
제1절 연구가설 및 분석모형 33
1. 연구가설 33
2. 분석모형 34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5
제3절 조사도구 35
제4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38
1. 종속변수 38
2. 독립변수 38
3. 종속변수 수와 독립변수의 신뢰도 40
제5절 자료분석 방법 41
제4장 연구결과 분석 42
제1절 기술통계 분석 42
1. 인구사회학적 요인 42
2. 사회심리적 요인 43
3. 사회적지지 요인 47
4. 이중문화 요인 52
5. 사회적응 실태 55
제2절 독립변수와 사회적응과의 관계 62
1.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사회적응과의 관계 62
2. 사회심리적 요인과 사회적응과의 관계 65
3. 사회적지지 요인과 사회적응과의 관계 66
4. 이중문화 요인과 사회적응과의 관계 68
제3절 사회적응 영향요인 분석 70
1. 가족적응 영향요인 70
2. 대인적응 영향요인 71
3. 정서적응 영향요인 73
제5장 결론 74
제1절 요약 74
제2절 제언 76
참고문헌 79
부록 84
〈표 2-1〉 결혼이주여성 현황(전북, 연도별) 19
〈표 2-2〉 결혼이주여성 현황(전북, 국적별) 20
〈표 2-3〉 결혼이주여성 현황(전북, 시군별) 20
〈표 2-4〉 결혼이주여성 현황(한국 거주기간) 20
〈표 2-5〉 결혼이주여성 현황(한국에서 힘든 점) 21
〈표 2-6〉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전북, 연도별) 22
〈표 2-7〉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전북, 연령별) 22
〈표 2-8〉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전북, 지역별·연령별) 23
〈표 2-9〉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전북) 23
〈표 2-10〉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전북, 학교급별) 24
〈표 3-1〉 조사도구의 내용 및 문항 수 36
〈표 3-2〉 신뢰도 측정결과 40
〈표 4-1〉 인구사회학적 요인 43
〈표 4-2〉 자긍심 45
〈표 4-3〉 긍정적 감정 46
〈표 4-4〉 친구지지 48
〈표 4-5〉 교사지지 49
〈표 4-6〉 가족지지 51
〈표 4-7〉 어머니의 한국어사용 정도 53
〈표 4-8〉 어머니의 국가 문화에 대한 자긍심 55
〈표 4-9〉 가족적응 57
〈표 4-10〉 대인적응 59
〈표 4-11〉 정서적응 61
〈표 4-12〉 인구사회학적 요인(성별)과 가족적응과의 관계 62
〈표 4-13〉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가족적응과의 관계 62
〈표 4-14〉 인구사회학적 요인(성별)과 대인적응과의 관계 63
〈표 4-15〉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대인적응과의 관계 63
〈표 4-16〉 인구사회학적 요인(성별)과 정서적응과의 관계 64
〈표 4-17〉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정서적응과의 관계 64
〈표 4-18〉 사회심리적 요인과 가족적응과의 관계 65
〈표 4-19〉 사회심리적 요인과 대인적응과의 관계 66
〈표 4-20〉 사회심리적 요인과 정서적응과의 관계 66
〈표 4-21〉 사회적지지 요인과 가족적응과의 관계 67
〈표 4-22〉 사회적지지 요인과 대인적응과의 관계 67
〈표 4-23〉 사회적지지 요인과 정서적응과의 관계 68
〈표 4-24〉 이중문화 요인과 가족적응과의 관계 69
〈표 4-25〉 이중문화 요인과 대인적응과의 관계 69
〈표 4-26〉 이중문화 요인과 정서적응과의 관계 70
〈표 4-27〉 가족적응 영향요인 분석 71
〈표 4-28〉 대인적응 영향요인 분석 72
〈표 4-29〉 정서적응 영향요인 분석 73
〈그림 3-1〉 분석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