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눈부신 발전과 변화와 함께 각종 놀라운 생물학적 발견들이 매스컴을 통해 발표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혈액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은 발명되지 않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국민헌혈률은 혈액의 자급자족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므로 헌혈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보다 효율적이고 활발한 헌혈캠페인 활동이 시급하다 할 수 있다. 또한 그에 따른 효과적인 헌혈캠페인광고의 기획과 시행을 통해 나아가 국민들의 장기적 의식 변화와 행동의 변화에 목적을 둘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근래에 제작되었던 국내와 국외의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를 선정하여 표현유형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용자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헌혈의 가치와 가장 선호하는 헌혈캠페인광고의 내용이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수용자들이 평상시 생각하는 가치가 선호하는 광고의 내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헌혈의 가치는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실천이었으며, 가장 선호하는 슬로건 소구유형 또한 생명구원이었다. 인물사진 중심의 표현에서는 가족컨셉형을 가장 선호하였고 일러스트 중심의 표현에서는 그래픽아트표현형을, 상징적 소재를 활용한 표현에서는 간접적 상징표현형을 더 선호하였으며 전체적 표현유형에 있어서는 가족컨셉형을 가장 선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의 표현유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더불어 이를 통해 수용자들의 마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앞으로의 국민헌혈률 증진과 함께 헌혈시장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