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방법 및 내용 17
II. 이론적 배경 19
1. 헌혈의 고찰 19
A. 헌혈의 의의 및 종류 19
B. 헌혈의 역사 22
C. 헌혈의 동기 29
D. 헌혈의 실태 34
2.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표현유형 37
A. 캠페인광고의 특성 37
B.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표현요소 41
C.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현황조사 47
III.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사례 분석 65
1.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분석기준 및 방법 65
A. 분석대상 65
B. 분석방법 66
C. 자료수집절차 67
D. 분석기준 68
2.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사례분석 71
A.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의 슬로건 소구유형 71
B.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의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74
3.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분석결과 80
A. 슬로건 소구유형 80
B.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82
IV. 실증분석연구 86
1. 연구가설 86
2. 연구방법 89
A. 분석대상 선정 89
B. 설문조사 방법 90
C. 설문조사 항목 91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92
A. 자료처리방법 92
B.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93
C. 연구가설의 검증 및 논의 94
D. 기존 헌혈캠페인광고와 설문조사 결과 비교 110
V. 결론 및 논의 114
1. 연구결론 114
2. 연구한계 및 제언 118
참고문헌 120
부록(설문지) 123
ABSTRACT 128
〈표 1〉 헌혈의 종류 21
〈표 2〉 대표적 연구에 대한 요약 32
〈표 3〉 헌혈 동기 33
〈표 4〉 헌혈인구 및 헌혈률 추이 34
〈표 5〉 연령별 헌혈 추이 35
〈표 6〉 직업별 헌혈 추이 36
〈표 7〉 헌혈 참여 광고 및 홍보경험 여부 36
〈표 8〉 광고의 유형 38
〈표 9〉 시대별 공익광고의 특징 40
〈표 10〉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수집현황 67
〈표 11〉 광고 전체 분석표 68
〈표 12〉 캠페인컨셉 분석표 69
〈표 13〉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분석표 70
〈표 14〉 슬로건 소구유형 80
〈표 15〉 슬로건 소구유형 분석결과 80
〈표 16〉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 인물사진중심형 82
〈표 17〉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분석결과 - 인물사진중심형 82
〈표 18〉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 일러스트중심형 83
〈표 19〉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분석결과 - 일러스트중심형 83
〈표 20〉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 상징적사물소재형 84
〈표 21〉 메인 비주얼 구성요소 분석결과 - 상징적사물소재형 84
〈표 22〉 조사단계 89
〈표 23〉 조사방법 90
〈표 24〉 설문조사 항목 91
〈표 25〉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93
〈표 26〉 헌혈의 가치 성별 선호도 94
〈표 27〉 헌혈의 가치 성별 선호도 그래프 94
〈표 28〉 헌혈의 가치 연령별 선호도 95
〈표 29〉 헌혈의 가치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95
〈표 30〉 헌혈의 가치 선호도 결과 95
〈표 31〉 슬로건 소구유형 성별 선호도 96
〈표 32〉 슬로건 소구유형 성별 선호도 그래프 96
〈표 33〉 슬로건 소구유형 연령별 선호도 97
〈표 34〉 슬로건 소구유형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97
〈표 35〉 슬로건 소구유형 선호도 결과 97
〈표 36〉 통합적 표현유형의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99
〈표 37〉 통합적 표현유형의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그래프 99
〈표 38〉 통합적 표현유형의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100
〈표 39〉 통합적 표현유형의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100
〈표 40〉 통합적 표현유형의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여성 연령별 선호도 결과 101
〈표 41〉 인물사진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102
〈표 42〉 인물사진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그래프 102
〈표 43〉 인물사진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103
〈표 44〉 인물사진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103
〈표 45〉 인물사진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선호도 결과 104
〈표 46〉 일러스트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105
〈표 47〉 일러스트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그래프 105
〈표 48〉 일러스트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106
〈표 49〉 일러스트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106
〈표 50〉 일러스트중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선호도 결과 106
〈표 51〉 상징적사물소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107
〈표 52〉 상징적사물소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성별 선호도 그래프 108
〈표 53〉 상징적사물소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108
〈표 54〉 상징적사물소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108
〈표 55〉 상징적사물소재형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선호도 결과 109
〈그림 1〉 코틀러의 광고소구 유형 41
〈그림 2〉 McCracken의 의미전이모델 43
〈그림 3〉 대한적십자사 역대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47
〈그림 4〉 미국적십자사 역대 헌혈캠페인광고 이미지 48
〈그림 5〉 2002년 헌혈캠페인광고 49
〈그림 6〉 2003년 헌혈캠페인광고 49
〈그림 7〉 2004년 헌혈캠페인광고 50
〈그림 8〉 2005년 헌혈캠페인광고 51
〈그림 9〉 2006년 헌혈캠페인광고 52
〈그림 10〉 2007년 헌혈캠페인광고 52
〈그림 11〉 2008년 헌혈캠페인광고 53
〈그림 12〉 2009년 헌혈캠페인광고 54
〈그림 13〉 2010년 헌혈캠페인광고 55
〈그림 14〉 2011년 헌혈캠페인광고 56
〈그림 15〉 2012년 헌혈캠페인광고 56
〈그림 16〉 2013년 헌혈캠페인광고 57
〈그림 17〉 미국 헌혈캠페인광고 58
〈그림 18〉 브라질 헌혈캠페인광고 59
〈그림 19〉 기타 아메리카 헌혈캠페인광고 60
〈그림 20〉 일본 헌혈캠페인광고 62
〈그림 21〉 기타 아시아 헌혈캠페인광고 63
〈그림 22〉 영국 헌혈캠페인광고 63
〈그림 23〉 기타 유럽 헌혈캠페인광고 64
〈그림 24〉 국내·국외 이웃사랑 헌혈캠페인광고 71
〈그림 25〉 국내·국외 자아실현 헌혈캠페인광고 72
〈그림 26〉 국내·국외 생명구원 헌혈캠페인광고 73
〈그림 27〉 국내·국외 단독형 광고이미지 75
〈그림 28〉 국내·국외 가족컨셉형 광고이미지 75
〈그림 29〉 국내·국외 연인·친구컨셉형 광고이미지 76
〈그림 30〉 국내·국외 부분강조형 광고이미지 76
〈그림 31〉 국내·국외 캐릭터·만화형 광고이미지 77
〈그림 32〉 국내·국외 그래픽아트표현형 광고이미지 78
〈그림 33〉 국내·국외 직접적상징표현형 광고이미지 78
〈그림 34〉 국내·국외 간접적상징표현형 광고이미지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