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에 따른 문화의 획일화, 평준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한 나라 고유의 문화가 국가의 경쟁력으로 중요시되고 있어, 개별 국가의 고유성이 들어나는 전통적 문화 요소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문화예술 중에서 같은 동양 문화권인 중국과 일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현세(現世)의 행복과 장수를 기원한 이상향(理想鄕)을 그린 한국만의 독특한 형식의 십장생도(十長生圖)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십장생도의 상징적 의미와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문양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개성과 감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현대인에게 의상만큼 중요한 아이템으로 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고 있는 스카프, 넥타이, 가방의 패션소품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실용적이며 장식적인 한국만의 독특한 전통문화요소를 현대와 접목함으로써 현대 패션소품 디자인으로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십장생도의 사상적 배경, 상징적 의미, 그리고 조형적 특성을 관련 문헌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텍스타일 디자인개발과 넥타이, 스카프, 가방의 패션소품 총 9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후기 유교의 영향으로 인한 권위주의적인 사회적 억압과 당쟁, 신분제도의 불평등에 따른 문제, 전쟁과 같은 사회의 불안의식이 높아지면서 장수를 꿈꾸는 유토피아를 희망으로 삼아 절망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십장생도와 같은 도상(圖上)의 유행을 가져왔다.
둘째, 십장생도는 조선시대의 사회에 정착되어 있는 도교, 유교, 불교, 무속신앙과 음양오행 사상이 결합되어 벽사(辟邪)와 길상(吉祥)을 중심으로 기복적(祈福的) 주술성(呪術性)을 띄고 있다.
셋째, 십장생도는 장수에 대한 상징의미를 가진 십여 가지의 장생물을 반복적으로 중첩하는 것으로 강한 상징 의미를 보여주고 있고, 음양오행의 오방색의 상징의미를 담아 십장생도의 소재의 색상을 표현하고 있으며 색상 조화와 대비를 통해 강렬하며 원색적인 한국만의 독특한 색감을 보여주고 있었다.
넷째, 십장생도의 조형적인 특성으로 소재 표현방법에서 평면성과 다양한 시점으로 형태를 표현하는 다시점(多視點)성을, 그림의 화면 전체 구성에서 유사한 소재의 반복을 통해 동적인 화면구성을 보여주는 반복성과 동일한 채도와 명도의 색상으로 각 색상은 보색과 근접색의 색상대비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섯째, 십장생도의 조형적 특성을 적용하여 열 가지의 장생물(長生物)을 문양화하고 조합하여 Adobe photoshop CS6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텍스타일디자인하고, 개발된 텍스타일 디자인을 Digital Textile Printing System로 프린트 하였다.
여섯째, 패션소품인 넥타이, 스카프, 가방 디자인에 개발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중심으로 십장생도의 조형적 특성을 적용한 총 9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수와 행복의 이상향에 대한 염원을 간직한 십장생도를 현대문화가 요구하는 형태에 맞게 패션 소품인 넥타이, 스카프, 가방 디자인에 적용하여, 장식적인 면과 함께 십장생도의 길상적인 내면적 가치를 일상생활에서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십장생도와 같은 한국전통문화가 다양한 관점에서 현대 사회에 맞게 개발되어 패션소품 디자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