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2
II. 십장생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1. 십장생도(十長生圖)의 개념과 배경 14
1.1. 십장생도의 개념 14
1.2. 십장생도의 사회 문화적 배경 17
2. 십장생도의 사상 20
2.1. 도교 20
2.2. 유교 23
2.3. 무속 신앙 26
3. 십장생(十長生)의 상징적 의미 27
3.1. 십장생 소재별 상징적 의미 28
3.1.1. 동물류 28
3.1.2. 식물류 30
3.1.3. 자연물류 33
3.2. 십장생도의 색상별 상징적 의미 36
4. 십장생도의 조형적 특성 40
III. 십장생도를 활용한 패션소품 디자인 46
1. 작품제작 의도 46
2. 작품 제작 방법 46
2.1. 십장생을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49
2.2. Digital Textile Printing(DTP) 57
2.3. 패션소품 디자인 57
3. 패션소품 작품 설명 58
3.1. 넥타이 58
3.1.1. 작품 I 61
3.1.2. 작품 II 62
3.1.3. 작품 III. 63
3.2. 스카프 64
3.2.1. 작품 IV. 65
3.2.2. 작품 V. 67
3.2.3. 작품 VI. 69
3.3. 가방 71
3.3.1. 작품 VII. 72
3.3.2. 작품 VIII. 74
3.3.3. 작품 IX. 76
IV.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 1] 십장생도 장생물(長生物)의 사상적 배경과 의미 및 속성 35
[표 2] 십장생도(十長生圖) 장생물의 색상 39
[표 3] 십장생도(十長生圖)의 조형적 특성 44
[표 4] 십장생도의 조형적 특성을 적용한 텍스타일디자인 과정 52
[표 5] 텍스타일 디자인에 활용한 십장생도 조형적 특성 56
[표 6] 작품 I 설명 61
[표 7] 작품 II 설명 62
[표 8] 작품 III 설명 63
[표 9] 작품 IV 설명 66
[표 10] 작품 V 설명 68
[표 11] 작품 VI 설명 70
[표 12] 작품 VII 설명 73
[표 13] 작품 VIII 설명 75
[표 14] 작품 IX 설명 77
[그림 1] 〈十長生圖〉 조선후기. 호암미술관 소장 45
[그림 2] 〈十長生圖〉 조선후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45
[그림 3] 〈十長生圖〉 조선후기. 궁중유물전시관 소장 45
[그림 4] 〈十長生圖〉 높이42.5㎝ 조선후기. 통도사성보박물관 소장 45
[그림 5] 십장생도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패션소품 작품제작과정 48
[그림 6] 텍스타일 디자인 I-1 53
[그림 7] 텍스타일 디자인 I-2 53
[그림 8] 텍스타일 디자인 II-1 53
[그림 9] 텍스타일 디자인 II-2 53
[그림 10] 텍스타일 디자인 III-1 54
[그림 11] 텍스타일 디자인 III-2 54
[그림 12] 텍스타일 디자인 IV 54
[그림 13] 텍스타일 디자인 V 55
[그림 14] 텍스타일 디자인 VI 55
[그림 15] 넥타이 바이어스 재단 58
[그림 16] 넥타이 디자인 도식화 59
[그림 17] 넥타이 작품 3점 60
[그림 18] 스카프 작품 3점 64
[그림 19] 작품 IV. 스카프 디자인 1 도식화 65
[그림 20] 작품 V. 스카프 디자인 2 도식화 67
[그림 21] 작품 VI. 스카프 디자인 3 도식화 69
[그림 22] 가방 작품 3점 71
[그림 23] 가방 디자인 1 도식화 72
[그림 24] 가방 디자인 2 도식화 74
[그림 25] 작품 IX. 가방 디자인 3 도식화 76
[그림 26] 패션소품 작품 9점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