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4
1. 저널리즘에 관한 이론 14
1.1. 저널리즘의 개념 14
1.2. 저널리즘의 기능 15
2. 패션 저널리즘에 관한 고찰 21
2.1. 패션 저널리즘의 개념 21
2.2. 패션 저널리즘의 기능 22
2.2.1. 패션 저널리즘 기능의 긍정적 측면 22
2.2.2. 패션 저널리즘 기능의 부정적 측면 25
2.3. 매체별 패션 저널리즘의 특징 29
2.3.1. 잡지 패션 저널리즘의 특징 30
2.3.2. 블로그 패션 저널리즘의 특징 33
2.3.3. 방송 패션 저널리즘의 특징 35
2.3.4. 신문 패션 저널리즘의 특징 37
제3장 연구 방법 및 결과 44
1. 연구 문제 44
2. 연구 방법 45
3. 연구 대상자 선정 49
4. 연구 분석 결과 50
4.1. 신문 패션 저널리즘의 특성 50
4.2. 신문 패션 저널리즘의 기능 수행 현황 58
4.3. 신문 패션 저널리즘에 대한 인식 75
4.4. 신문 패션 저널리즘에 관한 논의 77
제4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92
〈표1〉 Lasswell과 Wright가 제시한 매스 미디어 기능 분석 18
〈표2〉 패션 저널리즘 기능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28
〈표3〉 패션 잡지에서 화보가 갖는 기능 33
〈표4〉 신문의 패션 지면 현황(2013.11.1. 기준) 42
〈표5〉 패션 저널리즘적 관점에서의 각 패션 매체별 기능의 특징 43
〈표6〉 심층 면접 질문지 47
〈표7〉 연구에 참여한 정보제공자 프로필 50
〈표8〉 신문 패션 저널리즘의 특성 57
〈표9〉 패션 정보 전달 관점에서의 신문 패션 저널리즘 64
〈표10〉 논평과 비평 관점에서의 신문 패션 저널리즘 68
〈표11〉 자국 패션 육성과 복식 문화 전수 관점에서의 신문 패션 저널리즘 72
〈표12〉 오락 제공 관점에서의 신문 패션 저널리즘 74
〈표13〉 신문 패션 저널리즘 인식과 위상에 대한 기자들의 인식 77
〈그림1〉 전통적 저널리즘 기능의 관점이 적용된 패션 저널리즘 기능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