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이 이미지 컨설턴트들의 직무 만족 및 직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이미지 컨설턴트들의 학부에서의 전공일치 여부가 어떠한 조절적 역할을 하는 지를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미지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 및 직무 만족과 직무성과에 관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이미지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불완전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168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Ver. 15.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 중 체계성 요인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 요인 또한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이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 중 체계성 요인이 직무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 대상자들의 이미지 컨설팅 관련 전공 일치 여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적 역할을 조사한 결과 전공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보다 전공이 일치하는 경우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하위 요인 모두가 직무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사 대상자들의 이미지 컨설팅 관련 전공 일치 여부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적 역할을 조사한 결과 전공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보다 전공이 일치하는 사람일 때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모든 하위 요인이 직무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이미지 컨설턴트 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이미지 컨설팅 종사자들의 직무 만족을 향상 시키고 직무 성과의 향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이미지 컨설팅 종사자들의 직무 만족 및 직무 성과를 높이는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확립되어 운영되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