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통화 또는 플라스틱머니(Plastic money)라고 불리는 신용카드는 현대인들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카드사들 간의 치열한 경쟁구도를 보이고 있다. 신용카드의 혜택과 서비스의 차이가 비슷해지면서 카드업계는 우량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소비자들은 서비스와 혜택 외에 디자인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생각한다. 이에 카드사는 소비자의 선호도를 반영한 신용카드 디자인을 고려해야한다.
본 연구는 국내 신용카드사의 프리미엄급 신용카드의 디자인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국내 프리미엄급 신용카드의 디자인현황과 소비자의 선호도는 대부분 일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현황에서 두 번째로 낮은 비중을 차지했던 단순형은 소비자 선호도 조사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로고 및 심벌중심형은 현황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선호도조사에서도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로고 및 심벌확대형은 현황과 선호도 조사에서 모두 가장 낮은 비중을 보였다.
색상계열은 디자인현황에서는 무채색계열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소비자 선호도 조사에서는 전체적으로는 붉은색계열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남성 소비자들은 무채색계열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색은 금색으로 나타났다. 디자인현황에서는 낮은 비중을 차지했던 금색은 소비자 선호도 조사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검은색은 현황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선호도 조사에서도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신용카드사의 프리미엄급 신용카드 디자인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