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캐릭터의 개념 14
가. 캐릭터의 정의 및 분류 14
나. 캐릭터의 활용 현황 17
2. 캐릭터 비즈니스 21
가. 캐릭터 비즈니스의 개념 및 특성 21
나. 캐릭터 비즈니스의 단계 및 디자이너의 역할 23
다. 국내 캐릭터 비즈니스의 역사 및 현황 29
3. 원 소스 멀티-유즈(OSMU) 32
가. OSMU 개념 및 특성 32
나. OSMU와 디자인의 관계 33
제3장 캐릭터 비즈니스 전략 연구 35
1. 해외 캐릭터 비즈니스의 사례 35
가. 월트디즈니 미키마우스(Walt Disney Mickey Mouse) 35
나. 산리오 헬로키티(Sanrio Hello Kitty) 41
다. 딕 브루너 미피(Dick Bruna Miffy) 45
2. 국내 캐릭터 비즈니스의 사례 52
가. 아이코닉스 뽀롱뽀롱 뽀로로(Iconix Pororo the Little Penguin) 52
나. 부즈 뿌까(Vooz Pucca) 56
다. 올리브스튜디오 코코몽(Olive studios CoCoMong) 59
제4장 국내 캐릭터 디자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3
1. 캐릭터 디자인 현황 및 문제점 63
가. 캐릭터 디자인 현황 64
나. 문제점 분석 65
2. OSMU를 위한 효과적인 캐릭터 디자인 개선방안 70
가. OSMU의 공유를 위한 유연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의 필요성 70
나.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상품 동시 개발의 필요성 74
다. 적절한 디자인 용역과 충분한 기간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 74
라. 디자인 총괄자 육성의 필요성 78
제5장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1〉 캐릭터의 분류와 용도 16
〈표 2〉 캐릭터 비즈니스의 프로세스 23
〈표 3〉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싱 비즈니스 흐름도 24
〈표 4〉 캐릭터 디자인 흐름도 25
〈표 5〉 OSMU 모델 샘플 32
〈표 6〉 미키마우스의 OSMU 흐름 36
〈표 7〉 디즈니社의 사업 부문 변화 37
〈표 8〉 헬로키티의 OSMU 흐름 41
〈표 9〉 미피의 OSMU 흐름 46
〈표 10〉 미피 디자인 승인 절차 48
〈표 11〉 브루너 칼라 50
〈표 12〉 미피 디자인 매뉴얼 51
〈표 13〉 뽀로로의 OSMU 흐름 53
〈표 14〉 뿌까의 OSMU 흐름 56
〈표 15〉 뿌까 캐릭터의 성공요인 57
〈표 16〉 코코몽의 OSMU 흐름 60
〈표 17〉 애니메이션 기업 전반 조직도 70
〈표 18〉 기존 디자인 프로세스 &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제안 72
〈표 19〉 캐릭터산업 관련 국내외 전시회 및 주요 행사 75
〈그림 1〉 대우건설 정대우 캐릭터와 페이스북 이미지 17
〈그림 2〉 구글 안드로이드 캐릭터와 활용 이미지 18
〈그림 3〉 코카콜라 캐릭터 활용 이미지 19
〈그림 4〉 키덜트 캐릭터 피규어 이미지 20
〈그림 5〉 리락쿠마 상품 이미지 21
〈그림 6〉 세사미 스트리트 & 뽀로로 매뉴얼 북 예시 26
〈그림 7〉 서울 캐릭터·라이선싱 페어 28
〈그림 8〉 뽀로로 면봉 29
〈그림 9〉 부부보이, 호돌이, 꿈돌이, 졸라맨, 마시마로, 뽀로로 31
〈그림 10〉 미디어 선행형과 머천다이징 선행형 33
〈그림 11〉 월트디즈니(왼쪽)와 어브 아이웍스(오른쪽), 1928년 미키마우스 39
〈그림 12〉 미키마우스 캐릭터 상품 41
〈그림 13〉 산리오 자체 점포와 헬로키티 캐릭터 상품 43
〈그림 14〉 헬로키티 디자인과 년도 별 헬로키티 디자인의 변화 45
〈그림 15〉 딕브루너의 사회 공헌 활동 작품 47
〈그림 16〉 미피 캐릭터 상품 49
〈그림 17〉 뽀로로 우표, 뽀로로 테마파크, 뽀로로 뮤지컬, 뽀로로 어플리케이션 54
〈그림 18〉 뽀로로 1기 디자인, 뽀로로 3기 디자인, 뽀로로와 친구들 55
〈그림 19〉 뿌까 캐릭터 상품 58
〈그림 20〉 뿌까 디자인과 뿌까, 미키마우스, 헬로키티 실루엣 비교 59
〈그림 21〉 코코몽 캐릭터 디자인 60
〈그림 22〉 모던하우스에 전시된 코코몽 상품 61
〈그림 23〉 코코몽 캐릭터 상품 62
〈그림 24〉 캐릭터 런칭 년도 및 타깃 연령 63
〈그림 25〉 디보 애니메이션 & 봉제인형 66
〈그림 26〉 변신자동차 또봇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