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지속가능한 복합문화공간과 디자인경영 16
1. 복합문화공간의 이론적 고찰 16
가.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16
나.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및 역할 19
2. 지속가능성의 이론적 고찰 21
가. 지속가능성의 개념 21
나. 지속가능성의 개념 확산 23
3. 디자인경영(Design Management)의 이론적 고찰 25
가. 디자인경영의 개념 25
나. 디자인경영의 기능 및 역할 31
다. 디자인경영의 요소 33
제3장 디자인경영 사례 분석 37
1. 사례 선정 범위 37
2. 디자인경영 사례 분석 39
가. (주)에이블씨엔씨 미샤(Able C&C Missha) 39
나. (주)아모레퍼시픽 설화수(Sulwhasoo) 54
다.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Guggenheim Museum Bilbao) 71
라. 프랑스 파리 퐁피두센터 (Centre Georges Pompidou) 87
마. 삼성카드 101
바. 현대카드 108
3. 디자인경영 측면에서 사례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119
가. 사례 비교·분석 119
나. 시사점 도출 122
제4장 지속가능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ongdaemun Design Plaza)를 위한 디자인경영 방안 123
1. 동대문디자인플라자(Dongdaemun Design Plaza) 123
가. 개요 123
나. 설립 배경 125
다. 현황 및 특징 130
라. 기대 성과 139
2. 지속가능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ongdaemun Design Plaza)를 위한 디자인경영 방안 140
가. 구체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목표 설정을 통한 강력한 아이덴티티 구축 140
나. 일관된 방향성을 가진 차별화된 프로젝트 개발 및 실행 145
다. 창의적인 프로세스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물적·인적의 자원 및 과정 관리 146
제5장 결론 149
참고문헌 152
ABSTRACT 157
〈표 2-1〉 공간에서 복합화의 특징 17
〈표 2-2〉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20
〈표 2-3〉 과거와 현재 지속가능성의 범위 비교 22
〈표 2-4〉 선행연구자들의 관점에서 본 디자인 경영의 정의 28
〈표 2-5〉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디자인 가치 변화 29
〈표 2-6〉 디자인경영 패러다임 변화 30
〈표 2-7〉 선행연구들에서의 디자인경영의 영역 및 요소 34
〈표 3-1〉 미샤 브랜드 포트폴리오 39
〈표 3-2〉 미샤 제품 라인별 소개 41
〈표 3-3〉 국내 시판유통의 시대별 변화 42
〈표 3-4〉 화장품 상장사 2013년 3분기 R&D 투자 현황 46
〈표 3-5〉 2012년 상위10개 광고주별 온라인 광고집행 현황 47
〈표 3-6〉 전국 화장품 브랜드 매장 현황 51
〈표 3-7〉 국내 화장품 시장 점유율 54
〈표 3-8〉 2011년 매출액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 현황 55
〈표 3-9〉 아모레퍼시픽 브랜드포트폴리오 56
〈표 3-10〉 2010년 화장품 생산실적 상위 10개 품목 66
〈표 3-11〉 백화점 화장품 브랜드 판매 순위 67
〈표 3-12〉 주요 한방 브랜드 2009년 생산실적 68
〈표 3-13〉 건물 개요(구겐하임미술관) 71
〈표 3-14〉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프로그램 77
〈표 3-15〉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이사회 구성 78
〈표 3-16〉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2012년 손익 보고서 79
〈표 3-17〉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개관 전후 관광객 추이 80
〈표 3-18〉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경제 파급효과 81
〈표 3-19〉 구겐하임미술관의 10년간 경제적 효과 81
〈표 3-20〉 메트로폴리 30의 사업구조와 내용 84
〈표 3-21〉 건물 개요(퐁피두센터) 87
〈표 3-22〉 퐁피두센터 층별 시설현황 90
〈표 3-23〉 퐁피두센터 프로그램 93
〈표 3-24〉 회계수입 기준 운영예산 비교(2002년 vs 2006년) 95
〈표 3-25〉 카드사 BIG3 실적 비교 107
〈표 3-26〉 국내 밀리언셀러(100만장 이상) 카드 111
〈표 3-27〉 브랜드 평가지수(BSTI, BrandStock Top Index) 116
〈표 4-1〉 건물 개요(동대문디자인플라자) 123
〈표 4-2〉 동대문시장 현황 (2006년 기준) 126
〈표 4-3〉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종합운영계획 132
〈표 4-4〉 동대문디자인플라자 3대 운영전략 133
〈표 4-5〉 주요 서비스(창조산업, 창조사회, 창조생활)와 세부 목표 136
〈표 4-6〉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조직구성 137
〈표 4-7〉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재정운영 비교표 138
〈표 4-8〉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수정된 실행안 수입(321억) 세부사항 138
〈표 4-9〉 창조산업의 범위 분류표 142
〈그림 2-1〉 지속가능성을 위한 Triple Bottom Line Mode 23
〈그림 2-2〉 디자인경영의 기본구조 26
〈그림 2-3〉 디자인경영의 구성요소 추출과정 35
〈그림 3-1〉 기존 미샤 로고와 마리퀀트 로고(左), 현재 미샤 로고(右) 43
〈그림 3-2〉 초창기 미샤 제품디자인(순서별로 메니큐어, 립글로스, 파운데이션, 클린징워터) 43
〈그림 3-3〉 현재 미샤 제품디자인(순서별로 수퍼아쿠아, 니어스킨, 한방 美思, 레볼루션) 44
〈그림 3-4〉 미샤 비교 마케팅 45
〈그림 3-5〉 에이블씨앤씨 주가그래프 45
〈그림 3-6〉 미샤 과거 실적 추이 49
〈그림 3-7〉 화장품 브랜드숍(미샤 vs 페이스샵) 실적 추이 49
〈그림 3-8〉 미샤 미투제품 판매량 50
〈그림 3-9〉 명동거리 화장품 브랜드 매장 증가현황 51
〈그림 3-10〉 미샤 저비용 유통구조 53
〈그림 3-11〉 아모레퍼시픽 7대 메가브랜드 한해 매출 56
〈그림 3-12〉 변천 과정 (1973년 진생삼미, 1975년 삼미, 1987년 설화, 1997년 설화수) 58
〈그림 3-13〉 설화수 로고 60
〈그림 3-14〉 제품디자인 60
〈그림 3-15〉 설화수 컬러 61
〈그림 3-16〉 설화수 문양 61
〈그림 3-17〉 2004년 광고(左), 2005년 광고(右) 62
〈그림 3-18〉 2006년 광고(左), 2007~2008년 광고(右) 62
〈그림 3-19〉 수문국세트 62
〈그림 3-20〉 설화수 매출 추이 65
〈그림 3-21〉 윤조에센스, 미안피니셔, 예소침크림 & 패치 69
〈그림 3-22〉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71
〈그림 3-23〉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내부 공간 72
〈그림 3-24〉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외부 공간 73
〈그림 3-25〉 바스크 주 행정구역, 주요도시 지도 74
〈그림 3-26〉 구겐하임 미술관 조직도 78
〈그림 3-27〉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관람객수(1997~2006) 80
〈그림 3-28〉 및 빌바오시 외국인 방문객(), 비즈카이 여행객 중 빌바오시 방문 비율(右) 83
〈그림 3-29〉 Thomas Krens 86
〈그림 3-30〉 Richard Armstrong 86
〈그림 3-31〉 퐁피두센터 87
〈그림 3-32〉 퐁피두센터 내·외부 공간 88
〈그림 3-33〉 퐁피두센터 조직도 94
〈그림 3-34〉 퐁피두센터 연간 입장객수 96
〈그림 3-35〉 퐁피두센터 IRCAM 99
〈그림 3-36〉 신용카드 이용실적 추이 103
〈그림 3-37〉 삼성카드 로고 103
〈그림 3-38〉 삼성카드 과거 카드디자인 및 상품라인업(左), 최근 카드디자인(右) 104
〈그림 3-39〉 삼성카드 광고디자인 105
〈그림 3-40〉 삼성카드 셀렉트 콘서트 105
〈그림 3-41〉 전업카드 6사 시장점유율 추이 106
〈그림 3-42〉 삼성카드 ROE 추이 107
〈그림 3-43〉 현대카드 전용서체(유앤아이체) 디자인 컨셉 110
〈그림 3-44〉 현대카드 제품 라인업(2013) 110
〈그림 3-45〉 삼성카드 광고디자인 112
〈그림 3-46〉 현대카드 수퍼시리즈 112
〈그림 3-47〉 현대카드 MUSIC 113
〈그림 3-48〉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114
〈그림 3-49〉 서울역 아트쉘터, 국립현대미술관 무인발권기 114
〈그림 3-50〉 현대카드 상품 라인업 115
〈그림 3-51〉 현대카드 영업이익 추이(左), 취급액 추이(右) 116
〈그림 3-52〉 출판된 현대카드 관련 서적 117
〈그림 4-1〉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조감도 123
〈그림 4-2〉 동대문운동장 주변 상권 현황도 126
〈그림 4-3〉 서울 도심재창조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129
〈그림 4-4〉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시설전개도 130
〈그림 4-5〉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영역별 면적 분포 비율 131
〈그림 4-6〉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프로그램 134
〈그림 4-7〉 공적 공공성 주도에 의한 근대적 공공성(左) 공론적 공공성의 주도와 공적 공공성의 지원에 의한 협력적 공공성(右)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