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남성의 현재 눈썹형태와 이상적인 눈썹형태의 차이점과 눈썹 화장 전. 후의 외모 만족도를 알아보고자하며, 또한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눈썹 만족도의 차이와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모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으며, 시술 전 1차 설문지법, 시술 후 2차 설문지법으로 수집된 자료는 SPSS(ver2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공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교차분석, 빈도분석이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연구대상자들이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보면 연령에서는 30대보다 20대가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 여부에서는 기혼보다 미혼이 높았으며, 최종학력에서는 사무직, 기술직과 판매서비스직, 고졸이하, 학생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눈썹의 형태의 현재 상태와 희망 상태의 차이를 살펴보면 현재의 눈썹 상태는 자연스런 눈썹이 25명(50.0%)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으며 희망상태 역시 자연스런 눈썹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눈썹 화장 전과 후의 눈썹 만족도와 외모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눈썹 화장 전•후의 눈썹 만족도 차이에서는 전반적 형태의 만족도의 평균이 0.82%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모양 및 컬러 만족도에서는 평균이 0.75% 증가하였음 알 수 있었다.
넷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눈썹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연령별 전반적 형태 만족도, 모양 및 컬러 만족도는 30대 보다 20대가 기혼보다 미혼이 더 많이 만족한 것 을 알 수 있었다. 학력에 따라서는 전반적 형태의 만족도는 대졸이상이 고졸이하와 전문대졸 보다 높았으며 모양 및 컬러 만족도에서는 전문대졸이 고졸 이하와 대졸 이상 보다 조정 평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직업에 따라서는 전반적 형태 만족도는 학생이 사무직, 판매서비스직 보다 높았으며 모양 및 컬러 만족도에서는 기술직이 학생, 사무직, 판매서비스직 보다 높았다. 수입 따라서는 전반적 형태 만족도는 100~200만원 미만이 200~300만원 미만과 300만원 미만과 300만원 이상 보다 높았으며 모양 및 컬러 만족도에서는 100~200만원 미만이 200~300만원 미만과 300만원 이상 보다 조정평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모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연령에 따른 외모 만족도 차이에서는 20대가 30대보다, 미혼이 기혼보다, 전문대졸이 고졸이하와 대졸이상 보다, 사무직, 기술직, 판매서비스직 보다 학생이, 200~만원 이상 보다 더 많이 만족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눈썹화장 만족도와 눈썹화장 후 외모만족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으며 남성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남성의 얼굴형과 이미지를 고려하여 눈썹 화장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눈썹 화장에 대한 지식과 정보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이 상세히 다루어져야 할 것 으로 보이며 남성의 눈썹화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눈썹 관리 전문 샵 및 눈썹 관리 교육기관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