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가설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미용대학의 현황 17
가. 우리나라 미용 대학의 현황 17
나. 미용학과의 교과과정 운영현황 23
2. 자존감 26
가. 자존감의 개념 26
나. 자존감의 선행연구 29
3. 학업성취 32
가. 학업성취의 개념 32
나. 학업성취의 선행연구 34
4. 진로태도 36
가. 진로태도의 개념 36
나. 진로태도의 선행연구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문제 39
2. 연구모형 40
3. 조사 설계와 분석방법 41
가.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 41
나. 분석방법 41
다. 측정도구의 구성 42
IV. 결과 및 고찰 45
1. 자료 분석 45
가. 표본의 일반적 특성 45
2. 연구도구의 요인구조의 탐색 46
가. 자존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7
나. 학업성취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9
다. 진로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0
3. 연구도구의 상관관계 분석 52
4. 학업성취의 매개효과 분석 53
가. 학업성취의 매개효과 분석 53
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분석 56
V.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_설문지 74
[표 1] 전국 뷰티산업 관련학과 현황(4년제 대학) 19
[표 2] 전국 뷰티산업 관련학과 현황(2년제 대학) 20
[표 3] 자존감의 정의 28
[표 4] 설문지 구성 42
[표 5] 자존감 척도의 문항구성 43
[표 6] 표본의 일반적 특성 45
[표 7] 자존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8
[표 8] 학업성취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49
[표 9] 진로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1
[표 10] 자존감, 학업성취, 진로태도 상관분석 52
[표 11] 자존감이 학업성취를 매개로 준비성에 미치는 영향 54
[표 12] 자존감이 학업성취를 매개로 진로태도 전체에 미치는 영향 56
[표 13] 자존감이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 14] 자존감이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59
[표 15] 자존감이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준비성에 미치는 영향 60
[표 16] 자존감이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62
[표 17] 자존감이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진로태도전체에 미치는 영향 63
[그림 1] 연구모형 40
[그림 2] 자존감과 준비성의 관계에서 학업성취의 매개효과 55
[그림 3] 자존감과 진로태도 전체의 관계에서 학업성취의 매개효과 56
[그림 4] 자존감과 결정성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58
[그림 5] 자존감과 확신성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59
[그림 6] 자존감과 준비성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61
[그림 7] 자존감과 독립성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62
[그림 8] 자존감과 진로태도전체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