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메디컬 스킨케어 20
가. 메디컬 스킨케어의 정의와 발전과정 20
나. 메디컬 스킨케어 프로그램 25
다. 메디컬 스킨케어 선행연구 29
라. 메디컬 스킨케어 현황 33
2. CAB모델을 통한 마케팅 이론 35
3. 브랜드 개성 36
가.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의 정의 36
나. 브랜드 개성의 평가 척도(Brand Personality Scale : BPS) 38
4. 메디컬 스킨케어 구매행동 42
가. 구매행동의 개념 42
나. 만족도와 충성도 43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4
가. 연구문제 44
나. 연구모형 45
다. 용어의 조작적 정의 45
2. 연구방법 및 절차 47
가. 질적 연구 47
나. 양적 연구 50
IV. 연구결과 및 고찰 61
1. 메디컬 스킨케어 인식 및 이용실태 빈도분석 61
2.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72
3.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75
4. 감정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7
5. 감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79
6.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0
7.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81
8.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 감정, 구매행동 모형검증 82
V. 결론 및 논의 87
1. 요약 및 결론 87
2. 연구의 시사점 및 후속연구 제언 92
가. 연구의 시사점 92
나.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4
참고문헌 96
부록1. 설문지 102
〈표 1〉 한국의 뷰티서비스 산업 매출액 23
〈표 2〉 美와 건강관리 소요 비용 추계 24
〈표 3〉 메디컬 스킨케어 프로그램 26
〈표 4〉 레이저 요법의 종류 27
〈표 5〉 메디컬 스킨케어 시술의 종류 28
〈표 6〉 메디컬 스킨케어 선행연구 32
〈표 7〉 외국인 환자 수와 진료과목 현황 34
〈표 8〉 CAB 모델을 통한 본 연구 36
〈표 9〉 브랜드 개성의 평가척도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10〉 의료기관의 브랜드 개성 구성요인 41
〈표 11〉 면접 대상자의 인적 특성 48
〈표 12〉 구두 면접 내용 49
〈표 13〉 설문지 구성 52
〈표 14〉 메디컬 스킨케어 인식 및 이용실태 53
〈표 15〉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 평가유형 및 출처 55
〈표 16〉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감정 측정 문항 및 출처 56
〈표 17〉 만족도와 충성도의 측정 문항 및 출처 57
〈표 18〉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9
〈표 19〉 이용하는 병원의 종류 61
〈표 20〉 메디컬 스킨케어에 대한 정보원 62
〈표 21〉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 동기 63
〈표 22〉 메디컬 스킨케어에서 주로 이용하는 관리종류 64
〈표 23〉 메디컬 스킨케어 월 방문횟수 65
〈표 24〉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 시 1회 비용 66
〈표 25〉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기간 67
〈표 26〉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 시 중요한 점 68
〈표 27〉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 시 선호하는 관리종류 69
〈표 28〉 메디컬 스킨케어의 선호하는 관리종류를 택한 이유 69
〈표 29〉 메디컬 스킨케어 관리의 효과증진을 위한 개선사항 71
〈표 30〉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74
〈표 31〉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76
〈표 32〉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에 대한 감정 탐색적 요인분석 78
〈표 33〉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에 대한 감정 확인적 요인분석 79
〈표 34〉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80
〈표 35〉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81
〈표 36〉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의 경로분석 결과 86
〈그림 1〉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모형 45
〈그림 2〉 연구자의 연구모형 82
〈그림 3〉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개성, 감정, 구매행동의 경로 검증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