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네일 관리 16
가. 네일 관리의 정의 16
나. 네일 관리의 변천사 17
다. 네일 산업의 현황 22
2. UV 젤 네일 관리 23
가. UV 젤의 개념 23
나. UV 젤의 특성 26
3. UV 젤의 디자인에 따른 종류와 표현기법 28
가. UV 젤 네일아트 종류 및 특성 28
나. UV 젤 네일아트 표현기법에 따른 종류 29
4. UV 젤의 선호도 37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8
2. 측정도구 38
3. 분석방법 39
IV. 연구결과 40
1. 네일 서비스 종사자와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40
2. 네일 종사자와 소비자 간의 일반적 네일 관리 차이 45
3. 네일 종사자와 소비자 간의 UV 젤 선호도 차이 50
V.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설문지) 70
〈표 1〉 소비자의 일반적 특징 40
〈표 2〉 종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3〉 종사자의 근무지 특성 43
〈표 4〉 종사자의 네일 관리 장소 및 관리비용 45
〈표 5〉 종사자와 소비자의 네일 관리 형태 차이 47
〈표 6〉 종사자와 소비자의 네일 관리 횟수 차이 48
〈표 7〉 종사자와 소비자의 네일 관리 이유 차이 49
〈표 8〉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선호 유무 차이 50
〈표 9〉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선호 이유 차이 51
〈표 10〉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비 선호 이유 차이 52
〈표 11〉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적정 시술 비용 차이 53
〈표 12〉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제거 적정 시술 비용 차이 54
〈표 13〉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이용 계절 차이 55
〈표 14〉 종사자와 소비자의 선호 UV 젤 브랜드 차이 56
〈표 15〉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아트 서비스 차이 57
〈표 16〉 종사자의 많이 시술하는 UV 젤 네일 아트 58
〈표 17〉 종사자와 소비자의 선호 UV 젤 네일 아트 차이 59
〈표 18〉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컬러 선택 기준 차이 60
〈표 19〉 종사자와 소비자의 선호 UV 젤 네일 컬러 차이 61
〈표 20〉 종사자의 UV 젤 네일 제품 선택 기준 62
〈표 21〉 종사자와 소비자의 선호 UV 젤 네일 제품 형태 차이 63
〈그림 1〉 대리석 마블링 1 30
〈그림 2〉 대리석 마블링 2 30
〈그림 3〉 드래그 마블링 1 31
〈그림 4〉 드래그 마블링 2 31
〈그림 5〉 클리어 마블링 32
〈그림 6〉 핸드페인팅 기법 33
〈그림 7〉 엠보아트 기법 34
〈그림 8〉 스크래치 기법 35
〈그림 9〉 와니아트 기법 35
〈그림 10〉 타라시코미 기법 1 36
〈그림 11〉 타라시코미 기법 2 36
〈그림 12〉 종사자의 네일 관리 장소 46
〈그림 13〉 종사자의 관리비용 46
〈그림 14〉 종사자와 소비자의 네일 관리 형태 47
〈그림 15〉 종사자와 소비자의 월 네일 관리 횟수 48
〈그림 16〉 종사자와 소비자의 네일 관리 이유 49
〈그림 17〉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선호 유무 50
〈그림 18〉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선호 이유 51
〈그림 19〉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비 선호 이유 52
〈그림 20〉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적정 시술 비용 53
〈그림 21〉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제거 시술 비용 54
〈그림 22〉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이용 계절 55
〈그림 23〉 종사자와 소비자의 선호 UV 젤 브랜드 56
〈그림 24〉 종사자와 소비자의 UV 젤 네일 아트 서비스 57
〈그림 25〉 종사자의 많이 시술하는 UV 젤 네일 아트 58
〈그림 26〉 종사자와 소비자의 선호 UV 젤 네일 컬러 59
〈그림 27〉 종사자의 UV 젤 네일 제품 선택 기준 60
〈그림 28〉 종사자와 소비자의 선호 UV 젤 네일 제품 형태 62
〈그림 29〉 종사자의 UV 젤 네일 제품 선택 기준 63
〈그림 30〉 종사자와 소비자의 선호 UV 젤 네일 제품 형태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