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미용관련 고등학교의 변천 및 현황 16
가. 미용관련 고등학교의 변천 16
나. 미용관련 고등학교의 현황 17
2. 학교생활만족도 20
가. 만족도의 개념 20
나. 생활만족도와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20
3. 진로성숙도 24
가. 진로성숙도의 개념 24
나. 진로발달이론 26
다. 진로성숙 측정 검사 도구 27
라. 진로성숙 요인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방법 및 도구 31
가. 연구대상 31
나. 자료 수집 31
다. 설문지 도구 31
2. 자료 분석 33
IV. 연구 결과 및 고찰 34
1.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34
가. 학교생활만족도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34
나. 진로성숙도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36
2. 미용고등학교 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3. 학교생활만족도와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관계 39
4.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41
가.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41
나. 학교생활만족도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43
다.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44
라. 학교생활만족도가 현실고려성에 미치는 영향 45
마. 학교생활 만족도가 의사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47
바. 학교생활 만족도가 진로성숙도 전체에 미치는 영향 48
5.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성숙도 분포에 미치는 영향 50
가.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결정성 분포에 미치는 영향 50
나. 학교생활만족도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분포에 미치는 영향 52
다. 학교생활 만족도가 직업에 대한 이해 분포에 미치는 영향 54
라. 학교생활만족도가 현실성 고려 분포에 미치는 영향 56
마. 학교생활만족도가 의사결정성 분포에 미치는 영향 58
바.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성숙도 전체 분포에 미치는 영향 60
V. 결론 63
참고문헌 66
부록 : 설문조사표 70
〈표 1〉 초·중등 교육법에 의해 설립된 학교 I 18
〈표 2〉 초·중등 교육법에 의해 설립된 학교 II 19
〈표 3〉 학교생활만족도 하위요인 23
〈표 4〉 진로성숙 측정 검사도구의 특징 28
〈표 5〉 진로성숙(Career Maturity) 30
〈표 6〉 설문지 구성 지표와 내용 32
〈표 7〉 연구문제 및 통계방법 33
〈표 8〉 학교생활만족도의 신뢰도 35
〈표 9〉 진로 성숙도의 신뢰도 36
〈표 10〉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11〉 진로 성숙도의 신뢰도 39
〈표 12〉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42
〈표 13〉 진로 성숙도의 신뢰도 43
〈표 14〉 학교생활만족도가 직업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44
〈표 15〉 학교생활만족도가 현실성 고려에 미치는 영향 46
〈표 16〉 학교생활만족도가 의사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47
〈표 17〉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성숙도 전체에 미치는 영향 48
〈표 18〉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결정성 분포에 미치는 영향 51
〈표 19〉 학교생활만족도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분포에 미치는 영향 53
〈표 20〉 학교생활만족도가 직업에 대한 이해 분포에 미치는 영향 55
〈표 21〉 학교생활만족도가 현실성 고려 분포에 미치는 영향 57
〈표 22〉 학교생활만족도가 의사결정성 분포에 미치는 영향 59
〈표 23〉 학교생활만족도가 진로성숙도 전체 분포에 미치는 영향 61
[그림 1] 진로성숙요인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