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3. 선행논문 연구 및 분석 19
가. 외식산업 입지 선정에 관한 선행연구 19
나. 커피전문점 입지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25
II. 외식산업 및 창업관련 이론 검토 30
1. 외식산업의 이론 30
가. 외식산업의 정의 30
나. 외식산업의 기능 및 특성 30
다. 외식산업의 분류 31
2. 입지의 이론 34
가. 입지의 개념 34
나. 외식산업 입지의 중요성 35
다. 외식산업의 입지의 특성 37
라. 외식산업의 입지요인 40
마. 입지 선정 절차 42
3. 창업의 이론적 고찰 44
가. 창업의 정의 44
나. 창업의 핵심요소 44
다. 외식창업의 기본요소 44
라. 외식산업의 창업절차 45
마. 휴게음식점의 이론 47
4. 프랜차이즈의 이론 53
가. 프랜차이즈의 정의 53
나.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특성 53
다.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장∙단점 55
라.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분류 56
III. 커피전문점의 입지 특성 요인 분석 57
1. 스타벅스 입지 현황 57
가. 스타벅스 마케팅 58
나. 스타벅스 운영방식 59
다. 스타벅스 전국 표본조사 59
라. 스타벅스 부산지역 표본조사 63
2. 부산지역 스타벅스 입지요인 분석 66
가. 용어의 정의 66
나. 접근성 요인 67
다. 시계성 요인 71
라. 군집성 요인 75
마. 위치성 요인 79
3. 연구 요인관계 분석 83
IV. 결론 85
1. 연구의 결과 요약 8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89
참고문헌 90
〈표 I-1〉 외식산업 입지 선정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24
〈표 I-2〉 커피전문점 입지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29
〈표 II-1〉 한국표준산업분류 33
〈표 II-2〉 한국 식품 위생법상 분류 33
〈표 II-3〉 입지 유형별 특성 38
〈표 II-4〉 입지 형태별 특성 39
〈표 II-5〉 외식산업의 거시적 입지요인 40
〈표 II-6〉 외식산업의 미시적 입지요인 41
〈표 III-1〉 스타벅스 지역별 점유율 현황 62
〈표 III-2〉 스타벅스 부산광역시 구별 점유율 현황 65
〈표 III-3〉 스타벅스 매장별 접근성 분류 70
〈표 III-4〉 스타벅스 매장별 시계성 분류 74
〈표 III-5〉 스타벅스 매장별 군집성 분류 78
〈표 III-6〉 스타벅스 매장별 위치성 분류 81
〈표 III-7〉 스타벅스 요인별 비율 84
〈그림 I-1〉 연구흐름도 18
〈그림 II-1〉 입지선정 절차 43
〈그림 II-2〉 외식산업 창업절차 46
〈그림 II-3〉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별지 제37호 서식] 50
〈그림 II-4〉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별지 제41호 서식] 52
〈그림 III-1〉 스타벅스 지역별 분포 61
〈그림 III-2〉 스타벅스 지역별 점포 현황 62
〈그림 III-3〉 스타벅스 부산광역시 구별 분포 64
〈그림 III-4〉 스타벅스 부산광역시 구별 점포 현황 65
〈그림 III-5〉 스타벅스 경성대점 접근성 측정 100m 68
〈그림 III-6〉 스타벅스 사직점 접근성 측정 200m 68
〈그림 III-7〉 스타벅스 매장별 접근성 분류 70
〈그림 III-8〉 스타벅스 부전역점 측정 지도 72
〈그림 III-9〉 스타벅스 부전역점 측정 사진 72
〈그림 III-10〉 스타벅스 매장별 시계성 분류 74
〈그림 III-11〉 스타벅스 광안리점 군집성 분류 75
〈그림 III-12〉 민락동 동종업체 현황 76
〈그림 III-13〉 스타벅스 매장별 군집성 분류 78
〈그림 III-14〉 스타벅스 부산역점 위치성 79
〈그림 III-15〉 부산신세계백화점내 위치한 스타벅스 80
〈그림 III-16〉 스타벅스 매장별 위치성 분류(1) 82
〈그림 III-17〉 스타벅스 매장별 위치성 분류(2) 82
〈그림 III-18〉 스타벅스 요인별 비율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