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가설 14
4. 용어정의 15
웹기반 교육 15
수술간호 지식 15
수술간호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16
수술간호 학습태도 16
임상술기 17
II. 문헌고찰 18
1. 수술간호 교육 18
2. 웹기반 교육 20
III. 연구방법 23
1. 연구 설계 23
2. 연구대상 23
3. 연구도구 24
1) 수술간호 지식 24
2) 수술간호 자기주도적학습 25
3) 수술간호 학습태도 25
4) 수술간호 임상술기 26
4. 연구진행 절차 27
1) 웹기반 수술간호 교육 요구도 조사 28
2) 웹기반 수술간호 교육 제작 32
3) 웹기반 수술간호 교육 적용 34
4) 자료수집 방법 37
5. 자료분석 38
6. 윤리적 고려 39
7. 연구의 제한점 39
IV. 연구 결과 40
1. 대상자 특성의 동질성 검증 40
1)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40
2) 실험군과 대조군 간 주요변인의 동질성 검증 42
2. 가설 검증 43
V. 논의 49
VI.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6
부록 9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8
〈부록 2〉 설문지 69
〈부록 3〉 임상술기 채점표 77
〈표 1〉 연구설계 23
〈표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 내용 28
〈표 3〉 학습 영역별 학습목표 30
〈표 4〉 웹기반 수술간호 교육 내용 31
〈표 5〉 실습교육 프로토콜 36
〈표 6〉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41
〈표 7〉 실험군과 대조군 간 주요변인의 동질성 검증 42
〈표 8〉 실험군과 대조군 간 수술간호 지식의 차이 44
〈표 9〉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술간호 자기주도적학습 차이 45
〈표 10〉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술간호 학습태도 점수 차이 47
〈표 11〉 실험군과 대조군의 임상술기 점수 차이 48
〈그림 1〉 연구진행 절차 27
〈그림 2〉 웹기반 수술간호 교육 화면 구성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