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1
3. 용어 정의 11
1) 직무만족: 이론적 정의 11
2) 직무만족: 조작적 정의 12
II. 문헌고찰 13
III. 연구방법 16
1. 연구 설계 16
2. 연구 대상 16
3. 대상자 수 선정 방법 16
4. 연구 도구 17
1) 직무만족 측정도구 17
5. 자료 수집 17
6. 자료 분석 방법 18
7. 연구 윤리 18
8. 연구의 한계점 19
IV. 연구결과 20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
2.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5
1) 타당도 분석 25
2) 신뢰도 분석 30
3. 수술실 직무만족 요인의 서술적 통계 32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반적 직무 만족도 33
1) 직무에 대한 흥미와 성취감 요인의 그룹 간 차이 36
2) 관리 유형과 조직의 분위기 요인의 그룹 간 차이 39
3) 보수와 복리 후생 요인의 그룹 간 차이 42
4) 직종에 대한 만족 요인의 그룹 간 차이 45
5) 자기 효능감 요인의 그룹 간 차이 48
6) 인정과 신뢰 요인의 그룹 간 차이 51
7) 전문직 성장과 발전 요인의 그룹 간 차이 54
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 만족 요인별 차이 57
V. 논의 62
VI.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7
부록 79
〈표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2
〈표 2〉 KMO값과 Bartlett의 검정 25
〈표 3〉 직무만족 7개 요인의 타당도 분석 27
〈표 4〉 요인별 Eigen Value와 설명력 29
〈표 5〉 직무만족 요인별 신뢰도 계수 31
〈표 6〉 수술실 직무만족 요인의 서술적 통계 32
〈표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반적 직무만족도 34
〈표 8〉 직무에 대한 흥미와 성취감 요인의 그룹 간 차이 37
〈표 9〉 관리유형과 조직의 분위기 요인의 그룹 간 차이 40
〈표 10〉 보수와 복리 후생 요인의 그룹 간 차이 43
〈표 11〉 직종에 대한 만족 요인의 그룹 간 차이 46
〈표 12〉 자기 효능감 요인의 그룹 간 차이 49
〈표 13〉 인정과 신뢰 요인 그룹 간의 차이 52
〈표 14〉 전문직 성장과 발전 요인의 그룹 간 차이 55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 만족 요인별 차이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