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4
1. 서론 16
1.1. 연구의 의의(意義) 및 목적(目的) 16
1.2. 연구의 대상(對象) 및 방법(方法) 20
1.3. 선행연구의 고찰 24
1.3.1. 인상학에 있어서의 선행연구 고찰 24
1.3.2.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7
2. 이론적 배경 45
2.1. 인상학의 의의 및 음양오행론의 사유체계 45
2.1.1. 인상학(人相學)의 의의 48
2.1.2.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의 사유체계 56
2.2.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의의 및 캐릭터 76
2.2.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의의 76
2.2.2.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의 캐릭터 85
3. 오행의 특성에 따른 인상 분석모형 96
3.1. 고전(古典)에 나타난 음양오행사상 96
3.1.1. 『황제내경』의 배경 및 음양오행사상 96
3.1.2. 『마의상법』과 『유장상법』의 배경 및 음양오행사상 104
3.2. 고전에 나타난 사람의 유형 분류체계 111
3.2.1. 음양에 따른 분류와 특성 112
3.2.2. 오행에 따른 분류와 특성 117
3.3. 오행의 특성에 따른 인상 분석모형 131
3.3.1. 오형인(五形人)의 특성에 따른 유형 분류의 지표 131
3.3.2. 오행의 특성에 따른 인상 분석모형 136
4. 프로그램별 출연자 유형의 비교·분석 144
4.1. 분석 대상 프로그램 144
4.1.1. 개요 144
4.1.2. 분석 대상 프로그램의 구분 146
4.2. 출연자들의 특성에 따른 유형 분류 및 결과 153
4.2.1. 출연자들의 특성에 따른 유형 분류 154
4.2.2. 분류지표에 따른 유형 분류의 결과 187
4.3. 연구의 함의 및 시사점 203
4.3.1. 외형적 특징과 캐릭터의 일치 정도에 따른 상관성 203
4.3.2. 리더의 중요성과 유형 209
4.3.3. 오행형(五行形)의 유용성 213
4.3.4.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상호관계성 220
5. 결론 231
5.1. 연구 결과의 요약 231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236
참고문헌 239
〈표 1-1〉 인상학 및 성격에 관한 선행연구 27
〈표 1-2〉 미용분야에서 인상학과 관련된 선행연구 31
〈표 1-3〉 마케팅 및 기술 분야에서 인상학과 관련된 선행연구 35
〈표 2-1〉 동양오술 46
〈표 2-2〉 음양(陰陽)과 사상(四象) 59
〈표 2-3〉 오행의 속성에 따른 물리적 특성 66
〈표 2-4〉 SBS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83
〈표 2-5〉 MBC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84
〈표 2-6〉 KBS2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85
〈표 3-1〉 음양의 구별 100
〈표 3-2〉 오행의 속성표 102
〈표 3-3〉 오태인(五態之人)의 유형별 특징 116
〈표 3-4〉 오형인(五形人)의 분류에 따른 특성 - 『영추』 121
〈표 3-5〉 오형인(五形人)의 분류에 따른 특성 - 『마의상법』 127
〈표 3-6〉 『황제내경』과 『마의상법』의 비교 128
〈표 3-7〉 오형인의 외형적 특징 비교 132
〈표 3-8〉 유형 분류 지표에 따른 오형인의 특성 135
〈표 3-9〉 오행성의 기운과 인간에 대한 영향 138
〈표 3-10〉 오형인의 유형별 특징 143
〈표 4-1〉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144
〈표 4-2〉 6개월 미만 방송 후 종영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147
〈표 4-3〉 6개월에서 1년 정도 방송 후 종영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149
〈표 4-4〉 1년 이상 방송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152
〈표 4-5〉 오빠밴드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54
〈표 4-6〉 〈패밀리가 떴다〉 시즌2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56
〈표 4-7〉 〈승부의 신〉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57
〈표 4-8〉 〈남심여심〉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58
〈표 4-9〉 〈꿈엔들〉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59
〈표 4-10〉 〈청춘불패〉 시즌1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61
〈표 4-11〉 〈청춘불패〉 시즌2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62
〈표 4-12〉 〈뜨거운 형제들〉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63
〈표 4-13〉 〈이경규·김용만의 라인업〉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64
〈표 4-14〉 〈단비〉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65
〈표 4-15〉 〈오늘을 즐겨라〉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66
〈표 4-16〉 〈무한도전〉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68
〈표 4-17〉 〈1박2일〉 시즌1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69
〈표 4-18〉 〈1박2일〉 시즌2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70
〈표 4-19〉 〈남자의 자격〉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71
〈표 4-20〉 〈패밀리가 떴다〉 시즌1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72
〈표 4-21〉 〈런닝맨〉 출연자들의 외형적 특징에 따른 유형 분류 173
〈표 4-22〉 〈무한도전〉 출연자들의 캐릭터 유형 분류 176
〈표 4-23〉 〈1박2일 시즌1〉 출연자들의 캐릭터 유형 분류 177
〈표 4-24〉 〈1박2일 시즌2〉 출연자들의 캐릭터 유형 분류 179
〈표 4-25〉 〈남자의 자격〉 출연자들의 캐릭터 유형 분류 181
〈표 4-26〉 〈패밀리가 떴다〉 시즌1 출연자들의 캐릭터 유형 분류 183
〈표 4-27〉 런닝맨 출연자들의 캐릭터 유형 분류 185
〈표 4-28〉 각 출연자들의 특성에 따른 유형 분류 186
〈표 4-29〉 6개월 미만 방송 후 종영된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유형 분포도 188
〈표 4-30〉 6개월-1년 정도 방송 후 종영된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유형 분포도 189
〈표 4-31〉 1년 이상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유형 분포도 190
〈표 4-32〉 생년(나이)별 신장 평균 비교 193
〈표 4-33〉 오형별 신장과 BMI 비교 194
〈표 4-34〉 오행형에 따른 비만정도 195
〈표 4-35〉 비만정도에 따른 오행형의 분포 196
〈표 4-36〉 오형인별 성격적 특성과 캐릭터 특성 비교 199
〈표 4-37〉 오형인의 외형적 특징 201
〈표 4-38〉 오형인의 캐릭터 특성 202
〈표 4-39〉 외형적 특징과 캐릭터의 일치여부 및 정도 비교분석 204
〈표 4-40〉 일치정도와 방송기간 및 선호도의 관계 205
〈표 4-41〉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207
〈표 4-42〉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 응답자특성별 207
〈표 4-43〉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1위 207
〈표 4-44〉 프로그램별 리더의 유형 209
〈표 4-45〉 방송국별 연예대상 수상자 211
〈표 4-46〉 각 프로그램별 유형 분포 214
〈표 4-47〉 프로그램별 시청률과 화형 캐릭터의 관계 219
〈표 4-48〉 오형인의 구성 형태 221
〈표 4-49〉 〈무한도전〉과 〈1박2일〉의 비교 224
〈표 4-50〉 1년 이상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유형 분포도 227
〈표 4-51〉 1년 이상 방송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상호관계성 228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 2-1〉 인상의 형성 요소 53
〈그림 2-2〉 음양기운의 분화 61
〈그림 2-3〉 오행의 속성 66
〈그림 2-4〉 오행의 相生·相剋작용 68
〈그림 2-5〉 오행의 相母관계 69
〈그림 2-6〉 오행의 相乘관계 70
〈그림 2-7〉 오행의 相侮관계 70
〈그림 2-8〉 사상과 오행의 전개 차이 72
〈그림 2-9〉 무한도전의 의미생성모델 87
〈그림 2-10〉 무한도전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87
〈그림 2-11〉 리얼 예능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87
〈그림 3-1〉 얼굴형에 따른 유형별 분석모형 139
〈그림 3-2〉 BMI 상관도 140
〈그림 4-1〉 6개월 미만 방송 후 종영된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유형 그래프 189
〈그림 4-2〉 6개월-1년 정도 방송 후 종영된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유형 그래프 190
〈그림 4-3〉 1년 이상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유형 그래프 191
〈그림 4-4〉 프로그램별 오행형의 분포도 214
〈그림 4-5〉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시청률 추이 218
〈그림 4-6〉 구성 형태에 따른 상호작용관계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