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1.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 방법 15
2.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8
1) 도시내 통행 흐름 18
2) 도시간 통행 흐름 23
3. 도시간 통행 흐름 요소의 현황과 추이 29
1) 전국 도시 인구 및 수단별 도시간 통행량 29
2) 고속도로 및 철도 노선 인프라 변화 32
3) 시간거리에 따른 통행량의 마찰작용 분석 38
4. 중력모형을 이용한 통행 특성 분석 54
1) 고속버스 통행 흐름의 특성 분석 57
2) 일반철도 통행 흐름의 특성 분석 67
3) 고속철도(KTX) 통행 흐름의 특성 분석 77
4) 소결 82
5. 도시간 교통 통행 허브(Hub) 구조 분석 86
1) 고속버스 통행의 허브 구조 특성 88
2) 일반철도 통행의 허브 구조 특성 96
3) 고속철도(KTX) 통행의 허브 구조 특성 105
4) 소결 107
6. 결론 111
참고문헌 117
부록 121
ABSTRACT 124
표 3.1. 2003년, 2005년, 2010년의 인구와 인구 성장률 통행량과 통행 증가율 30
표 3.2. 고속도로 및 철도 노선의 변화 33
표 3.3. 고속버스, 철도 이용시의 소요 시간거리(주요 도시 기준) 36
표 3.4. 2003년 고속버스 통행량-시간거리 분석 도시간 통행 특별 사례 41
표 3.5. 2005년 고속버스 통행량-시간거리 분석 도시간 통행 특별 사례 43
표 3.6. 2010년 고속버스 통행량-시간거리 분석 도시간 통행 특별 사례 45
표 3.7. 2003년 일반철도 통행량-시간거리 분석 도시간 통행 특별 사례 46
표 3.8. 2005년 일반철도 통행량-시간거리 분석 도시간 통행 특별 사례 48
표 3.9. 2005년 일반철도 통행량-시간거리 분석 도시간 통행 특별 사례 49
표 4.1. 2003년 고속버스 회귀분석 결과 58
표 4.2. 2005년 고속버스 회귀분석 결과 61
표 4.3. 2010년 고속버스 회귀분석 결과 64
표 4.4. 2003년, 2005년, 2010년 중력 모형 분석에서 제외된 도시간 통행 66
표 4.5. 2003년 일반철도 회귀분석 결과 68
표 4.6. 2005년 일반철도 회귀분석 결과 71
표 4.7. 2010년 일반철도 회귀분석 결과 73
표 4.8. 2003년, 2005년, 2010년 중력 모형 분석에서 제외된 도시간 통행 75
표 4.9. 2005년 고속철도(KTX) 회귀분석 결과 78
표 4.10. 2010년 고속철도(KTX) 회귀분석 결과 80
표 4.11. 중력 모형 적용 분석 결과 정리 82
표 5.1. 2003년 도시간 고속버스 통행량을 기반으로 한 교통 중심성 위계 구분 89
그림 3.1. 2003년 고속도로망 34
그림 3.2. 2010년 고속도로망 34
그림 3.3. 2003년 철도 노선망 35
그림 3.4. 2010년 철도 노선망 35
그림 3.5. 고속철도 노선망 35
그림 3.6. 2010년 일반철도 비용거리-통행량 분석 38
그림 3.7. 2010년 고속철도 비용거리-통행량 분석 38
그림 3.8. 2003년 고속버스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1 39
그림 3.9. 2003년 고속버스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2 39
그림 3.10. 2003년 고속버스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3 39
그림 3.11. 2005년 고속버스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1 42
그림 3.12. 2005년 고속버스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2 42
그림 3.13. 2005년 고속버스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3 42
그림 3.14. 2010년 고속버스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1 44
그림 3.15. 2010년 고속버스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2 44
그림 3.16. 2010년 고속버스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3 44
그림 3.17. 2003년 일반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1 46
그림 3.18. 2003년 일반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2 46
그림 3.19. 2005년 일반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1 47
그림 3.20. 2005년 일반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2 47
그림 3.21. 2010년 일반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1 49
그림 3.22. 2010년 일반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2 49
그림 3.23. 2005년 고속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1 51
그림 3.24. 2005년 고속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2 51
그림 3.25. 2010년 고속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1 51
그림 3.26. 2010년 고속철도 시간거리-통행량 그래프 2 51
그림 4.1. 2003년 고속버스 중력모형 회귀분석 57
그림 4.2. 2005년 고속버스 중력모형 회귀분석 60
그림 4.3. 2010년 고속버스 중력모형 회귀분석 63
그림 4.4. 2003년 일반철도 중력모형 회귀분석(log 3.2지점 변곡점 설정) 67
그림 4.5. 2005년 일반철도 중력모형 회귀분석(log 3.2지점 변곡점 설정) 70
그림 4.6. 2010년 일반철도 중력모형 회귀분석(log 3.2지점 변곡점 설정) 72
그림 4.7. 2005년 고속철도(KTX) 중력모형 회귀분석 77
그림 4.8. 2010년 고속철도(KTX) 중력모형 회귀분석 79
그림 5.1. 2003년 도시간 고속버스 통행량을 기반으로 한 교통 중심성 위계 트리 88
그림 5.2. 2005년 도시간 버스 통행량을 기반으로 한 교통 중심성 위계 트리 91
그림 5.3. 2010년 도시간 버스 통행량을 기반으로 한 교통 중심성 위계 트리 93
그림 5.4. 2003년 도시간 철도 통행량을 기반으로 한 교통 중심성 위계 트리 96
그림 5.5. 2005년 도시간 일반철도 통행량을 기반으로 한 교통 중심성 위계 트리 99
그림 5.6. 2010년 도시간 일반철도 통행량을 기반으로 한 교통 중심성 위계 트리 101
그림 5.7. 2005년 도시간 고속철도 통행량 기반 교통 중심성 위계 트리(Tree) 106
그림 5.8. 2010년 도시간 고속철도 통행량 기반 교통 중심성 위계 트리(Tree)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