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은 제품 경쟁력 확보의 필수 요건이다. 세계 최대의 완성차 기업인 도요타는 지난 2월에 자사의 프리우스 모델 19만대를 리콜했다. "소프트웨어 세팅 때문에 전력제어장치 안의 특정 트랜지스터가 변형·손상되는 문제가 생겼으며, 이 때문에 경고등이 켜지거나 안전모드로 들어가 동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주행 중인 자동차가 속도가 떨어져 멈출 수 있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라고 하였다(한창만, 2014). 이로 인해 도요타는 경제적 손실은 물론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우리는 품질을 보장하지 못하면 기업의 생존을 보장받을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품질이 경쟁력'이라는 인식 아래,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을 위해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많은 관심과 노력을 테스트에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테스트 성숙도는 어느 수준이며, 우리는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이러한 관심에서 본 연구를 시작했다. 지난 2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품질 및 테스트 관련 연구 382건을 살펴보면 테스트 체계 및 프로세스 구축과 관련된 '테스트 방법론'을 다룬 주제가 가장 많았으나 기업의 테스트 현황 관련 연구는 5% 미만으로 적었다. 특히 국내 기업의 테스트 성숙도 현황을 연구한 사례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많은 관심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품질 또는 테스트 성공 기업은 드물다. 이는 품질 및 테스트 체계 개선을 위한 기업의 비전과 전략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테스트 체계 개선을 위한 가이드나 제안은 정확한 현실 인식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테스트 성숙도 진단 결과를 토대로 국내 기업의 테스트 현황을 분석하고 특징을 식별했다. 국내 기업은 테스트 계획 프로세스가 가장 취약하며 테스트 정책과 전략 프로세스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테스트 환경 프로세스는 가장 완성도 높게 수행하고 있다. 특히 국방 분야 임베디드 업종의 테스트 성숙도가 가장 높았으며 통신 분야 IT솔루션 업종의 테스트 성숙도는 가장 낮았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분석을 통해 국내 기업의 테스트 현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품질 및 테스트 체계 개선에 필요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여 국내 기업의 품질 및 테스팅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중 완성도가 가장 높은 TMMi 모델을 적용해 2010년부터 2014년 4월까지 국내 35개 중소·대기업의 테스트 성숙도 진단 결과를 근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