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 대상 및 방법 17
제2장 테스트 프로세스 표준 현황 19
제1절 ISO/IEC/IEEE 테스트 표준 현황 19
1. ISO/IEC/IEEE 29119 소프트웨어 테스팅 표준 19
2. ISTQB 소프트웨어 테스팅 지식 체계 20
제2절 ISO/IEC/IEEE 29119 테스트 프로세스 표준 현황 24
1. ISO/IEC/IEEE 29119 파트 2 주요 구성 24
2. ISO/IEC/IEEE 29119 파트 2 주요 내용 25
제3장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현황 29
제1절 테스트 프로세스와 성숙도의 관계 29
1. 테스트 프로세스 의미와 가치 29
2. 테스트 성숙도 진단 필요성 30
제2절 테스트 성숙도 진단 표준 및 모델 32
1. ISO/IEC 33063 테스트 프로세스 심사 국제 표준 32
2. TMMi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35
3. TPI-Next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44
제3절 국내 테스트 관련 연구 사례 50
1. 테스트 관련 연구 주제 분류 기준 50
2. 테스트 관련 연구 사례 수집 51
3. 테스트 관련 연구 사례 분석 52
제4절 국내 테스트 성숙도 연구 사례 54
제4장 국내 테스트 성숙도 현황 분석 57
제1절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선정 57
1.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선정 기준 57
2.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선정 결과 57
제2절 테스트 성숙도 진단 대상 59
1. 테스트 성숙도 진단 대상 선정 배경 59
2. 테스트 성숙도 진단 대상 기업 구성 현황 59
제3절 테스트 성숙도 진단 방법 63
1. 테스트 성숙도 진단 심사원 63
2. 테스트 성숙도 진단 범위 63
3. 테스트 성숙도 진단 유형 64
4. 테스트 성숙도 진단 시기 65
제4절 테스트 성숙도 진단 결과 66
1. 기업별 결과 66
2. TMMi 레벨 2 등급별 현황 68
3. 프로세스 영역별 결과 69
4. 프로세스 영역 결과(PA 2.1) 70
5. 프로세스 영역 결과(PA 2.2) 71
6. 프로세스 영역 결과(PA 2.3) 72
7. 프로세스 영역 결과(PA 2.4) 73
8. 프로세스 영역 결과(PA 2.5) 74
제5절 테스트 성숙도 분석 75
1. 기업 규모별 테스트 성숙도 분석 75
2. 기업 분야별 테스트 성숙도 분석 79
3. 기업별 테스트 성숙도 분석 83
4. 분석 내용 정리 101
제5장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방안 제시 115
제1절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방안 제시 전략 115
1. 국내 기업의 테스트 현황 및 특징 요약 115
2. 국내 기업의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방안 제시 전략 117
제2절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방안 121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23
제1절 결론 123
1. 연구 결과 요약 123
2. 시사점 125
제2절 한계점과 향후 과제 126
1. 연구 한계점 126
2. 향후 과제 126
참고문헌 127
1. 참고문헌 127
2. 웹사이트 129
Summary 131
[표 2-1] ISO/IEC/IEEE 29119 소프트웨어 테스팅 표준의 구성 19
[표 2-2] ISTQB 지식 체계 상세 내용 21
[표 2-3] ISTQB 테스트 절차 23
[표 3-1] 소프트웨어 공학 성숙도와 조직 성과 관계 30
[표 3-2] ISO/IEC 33063 심사 대상 테스트 프로세스 33
[표 3-3] ISO/IEC 33063 역량 레벨과 테스트 프로세스 속성 34
[표 3-4] TMMi 테스트 성숙도 레벨 36
[표 3-5] TMMi 성숙도 레벨과 프로세스 영역 37
[표 3-6] TMMi 성숙도 레벨 달성 개요 40
[표 3-7] TMMi 성숙도 레벨 달성 여부 예시(TMMi 레벨 2) 41
[표 3-8] TMMi 성숙도 레벨 달성 여부 예시(TMMi 레벨 3) 42
[표 3-9] TPI Next 모델의 핵심 영역 45
[표 3-10] TPI Next 테스트 성숙도 등급 46
[표 3-11] TPI Next 체크포인트 예시 - 핵심 영역 '테스트 전략' 47
[표 3-12] TPI Next 성숙도 등급과 클러스터별 체크포인트 분포 현황 49
[표 3-13] 테스트 관련 연구 주제 분류 기준 50
[표 3-14] 테스트 관련 연구 주제 별 현황 51
[표 3-15] 테스트 성숙도 관련 연구 목록 54
[표 3-16] 테스트 성숙도 관련 연구 내용 분석 56
[표 4-1]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선정 기준 57
[표 4-2] 테스트 성숙도 진단 모델 선정 결과 58
[표 4-3] 연구 대상 기업 업종 구분 기준 59
[표 4-4] 연구 대상 기업 상세 정보 60
[표 4-5] 연구 대상 기업 규모별 현황 61
[표 4-6] 연구 대상 기업 분야별 현황 62
[표 4-7] 연구 대상 기업 업종별 현황 62
[표 4-8] TMMi 기반 테스트 성숙도 진단 범위 63
[표 4-9] TMMi 기반 테스트 성숙도 진단 유형 64
[표 4-10] TMMi 기반 테스트 심사(진단) 유형 비교 65
[표 4-11] TMMi 기반 테스트 성숙도 진단 시기 현황 65
[표 4-12] 기업별 테스트 성숙도 결과 66
[표 4-13] 테스트 성숙도 현황 68
[표 4-14] 프로세스 영역별 테스트 성숙도 69
[표 4-15] 프로세스 영역(PA 2.1) 테스트 성숙도 결과 70
[표 4-16] 프로세스 영역(PA 2.2) 테스트 성숙도 결과 71
[표 4-17] 프로세스 영역(PA 2.3) 테스트 성숙도 결과 72
[표 4-18] 프로세스 영역(PA 2.4) 테스트 성숙도 결과 73
[표 4-19] 프로세스 영역(PA 2.5) 테스트 성숙도 결과 74
[표 4-20] 기업 규모별 TMMi 레벨 2등급 분석 75
[표 4-21] 기업 규모별 테스트 성숙도 77
[표 4-22] 기업 규모별 업종별 테스트 성숙도 현황 77
[표 4-23] 기업 분야별 TMMi 레벨 2 등급 현황 79
[표 4-24] 기업 분야별 테스트 프로세스 영역별 성숙도 현황 80
[표 4-25] 기업 분야별 업종별 테스트 성숙도 현황 82
[표 4-26] 테스트 성숙도 상위 그룹 현황 83
[표 4-27] 테스트 성숙도 하위 그룹 현황 84
[표 4-28] PA 2.1(테스트 정책과 전략) 프로세스 영역 상위 그룹 분석 86
[표 4-29] PA 2.1(테스트 정책과 전략) 프로세스 영역 하위 그룹 분석 87
[표 4-30] PA 2.2(테스트 계획) 프로세스 영역 상위 그룹 분석 89
[표 4-31] PA 2.2(테스트 계획) 프로세스 영역 하위 그룹 분석 90
[표 4-32] PA 2.3(테스트 모니터링과 제어) 프로세스 영역 상위 그룹 분석 92
[표 4-33] PA 2.3(테스트 모니터링과 제어) 프로세스 영역 하위 그룹 분석 93
[표 4-34] PA 2.4(테스트 설계와 실행) 프로세스 영역 상위 그룹 분석 95
[표 4-35] PA 2.4(테스트 설계와 실행) 프로세스 영역 하위 그룹 분석 96
[표 4-36] PA 2.5(테스트 환경) 프로세스 영역 상위 그룹 분석 98
[표 4-37] PA 2.5(테스트 환경) 프로세스 영역 하위 그룹 분석 99
[표 4-38] 전체 성숙도 대비 프로세스 영역별 상·하위 그룹 일치률 113
[표 5-1] 테스트 주요 현황 및 특징 별 개선 전략 117
[표 5-2] 테스트 개선 전략과 개선안 118
[표 5-3] 테스트 개선 안 적정성 평가 119
[표 5-4] 테스트 개선안 적정성 평가 척도 120
[표 5-5]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방안 121
[그림 2-1] ISTQB 테스트 지식 수준 20
[그림 2-2] 다중 레벨 테스트 프로세스 모델 25
[그림 2-3] 조직 차원의 테스트 프로세스 구현 예시 26
[그림 2-4] 테스트 관리 프로세스 관계 예시 27
[그림 2-5] 동적 테스트 프로세스 28
[그림 3-1] TMMi 모델 구조 38
[그림 3-2] TMMi 테스트 성숙도 판정 원리 39
[그림 3-3] TPI-Next 모델 구조 44
[그림 3-4] TPI-Next 핵심 영역별 클러스터 분포 현황 48
[그림 4-1] 프로세스 영역별 테스트 성숙도 69
[그림 4-2] 프로세스 영역(PA 2.1) 테스트 성숙도 결과 70
[그림 4-3] 프로세스 영역(PA 2.2) 테스트 성숙도 결과 71
[그림 4-4] 프로세스 영역(PA 2.3) 테스트 성숙도 결과 72
[그림 4-5] 프로세스 영역(PA 2.4) 테스트 성숙도 결과 73
[그림 4-6] 프로세스 영역(PA 2.5) 테스트 성숙도 결과 74
[그림 4-7] 기업 규모별 업종별 테스트 성숙도 현황 78
[그림 4-8] 기업 분야별 테스트 프로세스 영역별 성숙도 현황 81
[그림 4-9] 테스트 성숙도 상위 그룹 현황 84
[그림 4-10] 테스트 성숙도 하위 그룹 현황 85
[그림 4-11] PA 2.1(테스트 정책과 전략) 프로세스 영역 상·하위 그룹 현황 88
[그림 4-12] PA 2.2(테스트 계획) 프로세스 영역 상·하위 그룹 분석 91
[그림 4-13] PA 2.3(테스트 모니터링과 제어) 프로세스 영역 상·하위 그룹 분석 94
[그림 4-14] PA 2.4(테스트 설계와 실행) 프로세스 영역 상·하위 그룹 분석 97
[그림 4-15] PA 2.5(테스트 환경) 프로세스 영역 상·하위 그룹 분석 100
[그림 4-16] 연구 대상 기업 규모별 구성 현황 101
[그림 4-17] 연구 대상 기업 산업 분야별 구성 현황 102
[그림 4-18] TMMi 레벨 2등급 현황 103
[그림 4-19] 기업 규모별 TMMi 레벨 2 등급 현황 104
[그림 4-20] 기업 규모별 테스트 프로세스 성숙도 현황 104
[그림 4-21] 기업 분야별 TMMi 레벨 2 등급 현황 105
[그림 4-22] 기업 분야-업종별 테스트 프로세스 성숙도 현황 106
[그림 4-23] 테스트 프로세스별 성숙도 현황 109
[그림 4-24] 테스트 성숙도 상·하위 그룹별 분석 110
[그림 4-25] 테스트 성숙도 상·하위 그룹별 분석-목표 항목 112
[그림 4-26] 전체 성숙도 대비 프로세스 영역별 상·하위 그룹 일치률 114
[그림 5-1] 개선안 적정성 평가 결과 분포도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