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풍화파쇄대 구간에서 터널 굴착으로 과다변위 또는 붕락이 발생한 현장사례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그의 원인과 보강대책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유사 현장조건에서 거동예측 및 보강대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사례 분석결과, 지하수 측면에서 풍화파쇄대에 지하수가 유입으로 액상화된 토사가 유출되어 공동의 형성 및 확장으로 지표면의 침하가 발생하였다. 습곡지대에 분포한 풍화파쇄대에 지하수 유입으로 전단강도가 저하되어 지표면 함몰형 붕락이 발생하였다. 지질적인 측면에서는 풍화파쇄대의 분포가 붕락의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고, 특히 풍화암의 급격한 하향분포와 암종경계부에서 전단강도 저하에 따라 터널굴착 중 붕락이 발생하였다. 또한 풍화파쇄대에 탄층이 형성될 경우 굴착후 변위가 수렴되어 안정화된 이후에도 지하수 유입으로 전단강도가 급격히 저하되어 과다한 측압이 붕락을 유발하였다.
따라서, 터널 설계시 풍화파쇄대 구간에서는 풍화파쇄대의 연장성과 구성성분의 검토 및 풍화파쇄대를 따라 침투되는 지하수 유출정도를 분석하여 안정성 확보를 위한 굴착전 사전보강이 수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