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대상 및 방법 1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 12
제1절 지식 및 지식관리 12
1. 지식의 정의 12
2. 지식관리(KM)의 의미 13
3. 지식관리의 필요성 15
제2절 지식관리체계 17
1. 지식관리체계 구축개념 17
제3절 COBIT 23
1. COBIT의 정의 23
2. COBIT의 필요성 27
3. COBIT의 프레임워크 29
제4절 지식관리체계 관련 연구 35
1. 기업 조직 내 지식공유 및 활용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5
2. 교사들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지식공유와 직무효과에 관한 연구. 35
3. 한국 공무원의 지식공유에 관한 행태적 접근. 36
4. 2G 교환기 유지보수 업무와 향후 교환기 유지보수 업무 개선. 37
5. 고속도로 돌발상황관리 매뉴얼 작성지침 개발. 37
6. ERP 운영 환경에서의 COBIT기반 운영 감리 모형. 38
제3장 매뉴얼 관리 시스템 모델 및 분석 39
제1절 COBIT 기반 MMS 모델 39
제2절 조사 설계 42
제3절 분석 대상 및 방법 45
1. 분석 환경 45
2. 분석 대상 47
3. 분석 방법 48
제4절 조사 결과 및 분석 49
1. 조사 결과 49
2. 조사 분석 50
제4장 결론 69
제1절 요약 및 의의 69
제2절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 1〉 지식과 관련된 활동 15
〈표 2〉 정부기관의 지식활동 관련 정보기술 19
〈표 3〉 성숙도 수준의 기준 및 증상. 24
〈표 4〉 프로세스 통제 요소. 28
〈표 5〉 COBIT의 정보에 대한 비즈니스 요건. 30
〈표 6〉 COBIT과 정보기준. 31
〈표 7〉 COBIT과 IT자원 32
〈표 8〉 MMS(Manual Management System) 매뉴얼관리 시스템 도표 40
〈표 9〉 프로세스 통제요소. 43
〈표 10〉 프로세스 통제요소에 대응한 MMS 44
〈표 11〉 동일 업무처리능력 (24명 평균 소요시간 [분]) 50
〈표 12〉 MMS 접속률 51
〈표 13〉 성숙도 모델을 이용한 서비스 수준 정의 52
〈표 14〉 기술적 측면 55
〈표 15〉 MMS의 기간별 수정 건 56
〈표 16〉 성숙도 모델을 이용한 서비스 수준 정의 58
〈표 17〉 Check부분에서 일어나는 관리사항 60
〈표 18〉 성숙도 모델을 이용한 서비스 수준 정의 62
〈표 19〉 장애처리능력 (원인 도출에 걸린 평균 소요시간 [분]) 63
〈표 20〉 Check 부문의 수정사항들 64
〈표 21〉 매뉴얼의 검수 횟수 65
〈표 22〉 성숙도 모델을 이용한 서비스 수준 정의 67
〈표 23〉 MMS 활용 효과 71
〈그림 1〉 KMS의 기본 구조 20
〈그림 2〉 지식관리체계(KMS) 구현형태 22
〈그림 3〉 COBIT의 성숙도 모형 24
〈그림 4〉 여러 가지 IT 거버넌스 구현 Framework. 26
〈그림 5〉 COBIT의 Cube 모형. 27
〈그림 6〉 COBIT의 통제 목적. 29
〈그림 7〉 COBIT의 기본 개념. 29
〈그림 8〉 COBIT과 IT프로세스 33
〈그림 9〉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34
〈그림 10〉 MMS(Manual Management System) 도출 모델 39
〈그림 11〉 데밍의 PDCA 사이클과 대응 40
〈그림 12〉 실증 연구를 위한 구성도 42
〈그림 13〉 온라인 카페 형식의 매뉴얼 관리 시스템 45
〈그림 14〉 스마트 기기에서의 매뉴얼 관리 시스템 46
〈그림 15〉 코빗 통제 목적에 대응한 MMS 49
〈그림 16〉 동일 업무처리능력 (24명 평균 소요시간) 51
〈그림 17〉 MMS 접속률 52
〈그림 18〉 기술적 측면 55
〈그림 19〉 MMS의 기간별 수정 건 56
〈그림 20〉 PDCA사이클이 적용된 품질파트 59
〈그림 21〉 장애처리능력 (원인 도출에 걸린 평균 소요시간 [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