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선행연구 15
3. 연구내용 및 방법 24
II. 코메니우스와 판소피아 30
1. 판소피아 사상의 형성 배경 30
1) 유토피아 사상 30
2) 범지주의(Pansophism) 34
3) 성경-신학 40
2. 판소피아의 개념 48
1) 코메니우스와 판소피아 48
2) 판소피아(Pansophia)의 개념 54
3. 판소피아의 특성 61
1) 본질-방편-목적 62
2) 대상-내용-방법 68
3) 판소피아의 특성 71
4. 판소피아의 구조 87
1) 구조의 의미 88
2) 판소피아 구조의 기원 99
3) 판소피아의 구조 110
III. 텍스트 구조분석을 통해 본 판소피아의 구조 124
1. 텍스트 구조분석을 위한 준거 124
1) 텍스트 구조분석의 필요성 124
2) 텍스트 선정의 이유 125
2. '토대'로서의 「대교수학」(Didactica Magna) 127
1) 「대교수학」의 전체구조와 의미 127
2) 세부적인 구조와 의미 131
3) 구조분석을 통해 본 「대교수학」의 특성 144
3. '원리'로서의 「빛의 길」(Via Lucis) 147
1) 「빛의 길」의 전체구조와 의미 148
2) 세부 구조와 의미 151
3) 구조분석을 통해 본 「빛의 길」의 특성 162
4. '순서'로서의 「세계도회」(Orbis Pictus) 163
1) 「세계도회」의 구조분석의 필요성 및 형식에 대한 이해 163
2) 「세계도회」의 구조 166
3) 구조분석을 통해 본 「세계도회」의 특성 173
5. '방법'으로서의 「팜패디아」(Pampaedia) 175
1) 「팜패디아」의 전체구조 분석 175
2) 「팜패디아」의 세부 구조분석 183
3) 구조분석을 통해 본 「팜패디아」의 특성 192
6. 구조분석을 통해 본 텍스트의 특성 196
1) 텍스트 구조분석 결과 196
2) 텍스트 구조에 나타난 판소피아 구조의 특성 199
IV. 판소피아 구조에 나타난 교육적 함의 202
1. 판소피아와 교육 202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적 위상 202
2) 판소피아와 교육의 관계 205
3) 판소피아 구조와 교육 206
2. 판소피아 구조와 교육목적 208
1) 판소피아와 교육목적 208
2) 구조를 통해 본 교육목적의 특성 219
3. 판소피아 구조와 교육내용 223
1) 판소피아와 교육내용 223
2) 구조를 통해 본 교육내용의 특성 235
4. 판소피아 구조와 교육방법 241
1) 판소피아의 교육방법 241
2) 구조를 통해 본 교육방법의 특성 255
V. 요약 및 결론 272
1. 요약 272
2. 결론 288
참고문헌 291
ABSTRACT 310
〈표 1〉 「빛의 길」(Via Lucis)에서 언급된 사상가별 언급 횟수 표 44
〈표 2〉 「빛의 길」(Via Lucis) 장별 사상가 인용 횟수 45
〈표 3〉 판소피아 특성 간의 관련성 100
〈표 4〉 판소피아 특성과 피아제의 구조와의 연관성 101
〈표 5〉 「대교수학」 22-25장의 구조 137
〈표 6〉 「대교수학」의 연령별 4단계 언어 교육과정 138
〈표 7〉 「대교수학」의 신앙학습방법 139
〈표 8〉 「대교수학」의 자연지식에 대한 내적 지각방식 139
〈표 9〉 「대교수학」의 기술 교수법 140
〈표 10〉 「대교수학」의 학교제도 141
〈표 11〉 「빛의 길」의 구조분석표 149
〈표 12〉 「빛의 길」 헌사의 구조(1-20항) 151
〈표 13〉 「빛의 길」 14장의 구조 155
〈표 14〉 「빛의 길」 16-19장의 구조적 특징 159
〈표 15〉 「세계도회」의 전체구조 168
〈표 16〉 정재현의 「팜패디아」 구조분석표 176
〈표 17〉 「팜패디아」의 전체구조 180
〈표 18〉 「팜패디아」 1-4장의 구조 183
〈표 19〉 「팜패디아」 5-7장의 구조 186
〈표 20〉 「팜패디아」 8-15장의 구조 190
〈표 21〉 「팜패디아」 전체구조의 특성 요약 193
〈표 22〉 「팜패디아」의 3+3 형식의 구조 194
〈표 23〉 교육학자 언급 빈도수에 관한 키프로(M. Cipro)의 연구 203
〈표 24〉 코메니우스가 제시하는 교육내용의 범주 227
〈표 25〉 「팜패디아」 7장의 교수방법(11-34항) 분류표 249
〈표 26〉 코메니우스의 앎에 이르는 세 단계 267
〈표 27〉 「판오르토시아」의 우주적 개혁을 위한 수단과 목적 270
[그림 1] 코메니우스의 구조 그림 97
[그림 2] 코메니우스 구조의 입체성(1) 98
[그림 3] 「세계도회」의 하나님(Deus)(1) 113
[그림 4] 「세계도회」의 하나님(Deus)(2) 114
[그림 5] 코메니우스의 지혜의 삼각형(Sapientia Trigonus) 115
[그림 6] 「세계도회」의 세계(Mundus) 117
[그림 7] 판소피아의 구조와 삼원성 119
[그림 8] 판소피아 구조의 입체성(2) 123
[그림 9] 「대교수학」의 전체구조 130
[그림 10] 「세계도회」 내의 구름 165
[그림 11] 「세계도회」 내의 발음 166
[그림 12] 「세계도회」의 입문(혹은 맺음말) 그림 171
[그림 13] 「팜패디아」 전체 흐름도 179
[그림 14] 「팜패디아」의 핵심 원리 182
[그림 15] 코메니우스의 인간성장 일곱 단계 237
[그림 16] 코메니우스와 장애인 240
[그림 17] 한 눈으로 보는 「팜패디아」의 방법론 246
[그림 18] 그림으로 표현한 「판오르토시아」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