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 방법 및 범위 9
3. 조사 개요 9
4. 전자상거래의 이론적 배경 10
1) 농산물 전자상거래 개념 10
2) 농산물 전자상거래 유형 10
II. 본론 12
1.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발전 과정 12
1) 농산물의 유통 환경 12
2.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위한 정보화 현황 18
1)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정보화 현황 18
2) 농업 정보화 현황 및 유통구조 20
3. 예산군 농업인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의식 조사 21
1) 농업인들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의식 조사 결과 21
4. 예산군 농업인의 전자 상거래 활성화 방안 29
1) 농산물 전자상거래 운영 측면 29
2) 농산물 전자상거래 마케팅 측면 30
3) 농산물 전자상거래 지원 정책 측면 31
5. 예산군 농업인의 전자상거래 성공사례 분석 32
1) 예산군농업기술센터의 정책 지원 사항 32
III. 결론 및 제언 36
참고문헌 38
ABSTRACT 41
부록 43
〈표 1〉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자 상거래 유형 12
〈표 2〉 유통정보의 평가기준 14
〈표 3〉 2012년 업종별 홈페이지 보유현황 19
〈표 4〉 2010년 농업관련 정보화 현황 20
〈표 5〉 정보화 현황별 농가수 20
〈표 6〉 정보화교육 수료 농가 기본 현황조사 22
〈표 7〉 후계농업인 전자상거래 활용 여부 23
〈표 8〉 농업 경력 구분에 따른 농산물 전자상거래 농가 빈도 23
〈표 9〉 연령별 분포에 따른 농산물 전자상거래 농가 빈도 24
〈표 10〉 농산물 전자상거래 방식별 농가수 통계 25
〈표 11〉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하지 않는 이유 25
〈표 12〉 농산물 전자상거래 확대할 의향 조사 26
〈표 13〉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의 중요성 27
〈표 14〉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한 농가경영컨설팅의 중요성 분석 28
〈표 15〉 1_3 * 6_9 교차표 28
〈표 16〉 카이제곱 검정 28
〈표 17〉 농산물 전자 상거래 우수 농가 사례 분석 34
〈그림 1〉 가구별 인터넷 보급률 및 컴퓨터 보유율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