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연구 목적 10
2. 선행연구 13
3. 연구의 방법과 연구 문제 18
II. 본론 20
1. 문화콘텐츠에서 OSMU의 개념과 효과 20
1) OSMU의 개념 20
2) OSMU의 효과 24
3)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OSMU의 전개 유형 27
2.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의 탄생과 내용구성 31
1)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의 탄생 31
2)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의 내용 구성 35
3. '뽀롱뽀롱 뽀로로'의 시기별 OSMU 확장과정 44
1) 제 1단계 OSMU 확장과정: 태동기 (2002년~ 2004년) 44
2) 제 2단계 OSMU 확장과정: 전개기 (2005년~ 2007년) 48
3) 제 3단계 OSMU 확장과정: 상승기 (2008년~ 2011년) 53
4) 제 4단계 OSMU 확장과정: 국내 경쟁기와 해외 진출 확장기(2012년~ 2014년 현재) 60
4. 『뽀롱뽀롱 뽀로로』의 OSMU 효과와 문제점 65
1) 『뽀롱뽀롱 뽀로로』의 OSMU 효과 66
2) 『뽀롱뽀롱 뽀로로』의 OSMU 문제점 69
III. 결론 72
참고문헌 75
ABSTRACT 80
〈표1〉 OSMU 모델 샘플 23
〈표2〉 국내 애니메이션의 OSMU전개 유형 28
〈표3〉 2002년 애니메이션 산업 일반 현황 32
〈표4〉 뽀로로의 제 1단계 OSMU 확장과정 48
〈표5〉 『뽀로로』시리즈1~ 2에 나타난 캐릭터의 형태적인 특징 50
〈표6〉 캐릭터 인지도 및 선호도 54
〈표7〉 『뽀로로』시리즈 3에 등장한 캐릭터의 형태적인 특징 56
〈표8〉 뽀롱뽀롱 뽀로로의 경제적 가치 유발 효과 65
〈표9〉 연령에 따른 캐릭터 선호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