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 17
1) 다문화가정 개념과 유형 17
2) 다문화가정 형성과 현황 18
3) 다문화가정의 어려움 21
2. 다문화가정 아동 24
1) 다문화가정 아동 현황 24
2) 다문화가정 아동이 겪는 어려움 24
3. 자아존중감 27
1) 자아존중감 정의 27
2)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30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31
4. 다문화아동 선행연구 분석 33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참여자 35
2. 측정 도구 39
3. 연구절차 45
4. 자료분석 46
IV. 결과 및 논의 48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73
〈표 1〉 다문화가정의 유형 18
〈표 2〉 국제결혼 외국인과의 혼인 현황 19
〈표 3〉 출신국별 한국남성과 외국여성의 혼인현황 20
〈표 4〉 한국인과 외국인 부부의 이혼 20
〈표 5〉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29
〈표 6〉 연구 참여자의 배경 정보 38
〈표 7〉 신뢰도 항목 통계량 40
〈표 8〉 선행연구의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구성요인 41
〈표 9〉 회기별 활동목표(운동영역, 자아존중감 영역) 44
〈표 10〉 기술통계량 48
〈표 11〉 프로그램 중 아동들의 표현내용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