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보컬코치의 필요성 16
2.1.1. 보이스 티쳐(Voice Teacher)의 역할 16
2.1.2. 보컬 코치(Vocal Coach)의 역할 17
2.1.3. 보컬코치의 중요성 18
2.2. 벨칸토 보컬과 뮤지컬 보컬의 비교 20
2.2.1. 벨칸토 보컬의 목소리와 역할 구분 20
2.2.2. 뮤지컬에 사용하는 음색 25
2.2.3. 보컬의 기본 요소 35
2.3. 발음 47
2.3.1. 발음의 본질 47
2.3.2. 발음의 여러 요소 50
2.3.3. 보컬 발음 시 주의 사항 57
2.3.4. 곡 해석하기 59
제3장 창작 음악극 〈더 닥터〉 개요 및 분석 62
3.1. 창작 음악극 〈더 닥터〉 작품소개 62
3.1.1. 각색가이자 작사가인 초연 연출자 안병구의 작품 의도 62
3.1.2. 작품 연혁 63
3.1.3. 초목표 정하기 64
3.2. 창작 음악극 〈더 닥터〉에 표현된 이론적 배경 66
3.2.1. 〈더 닥터〉에 표현된 원작 단편소설가 안톤 체홉의 작품세계 66
3.2.2. 창작 음악극 〈더 닥터〉의 현대음악특징 69
3.3. 창작 음악극 〈더 닥터〉 작품분석 및 사례연구 72
3.3.1. 장면 구성 73
3.3.2. 무대 형상화 75
3.3.3. 연출노트 76
3.4. 보컬분석 및 사례연구 138
제4장 결론 158
참고문헌 161
Abstract 165
〈표 1〉 후두의 위치에 따른 음색 29
〈표 2〉 자음의 분류 49
〈표 3〉 모음에 따른 입안 소리의 위치 50
〈표 4〉 작품 연혁 64
〈표 5〉 장면구성 74
〈표 6〉 무대형성화 75
〈표 7〉 분석 1 77
〈표 8〉 분석 2 81
〈표 9〉 분석 3 84
〈표 10〉 분석 4 86
〈표 11〉 템포 변화 89
〈표 12〉 분석 5 90
〈표 13〉 분석 6 93
〈표 14〉 분석 7 94
〈표 15〉 분석 8 95
〈표 16〉 분석 9 100
〈표 17〉 기법에 따른 감정변화 103
〈표 18〉 반주패턴에 따른 감정변화 104
〈표 19〉 분석 10 105
〈표 20〉 분석 11 107
〈표 21〉 분석 12 111
〈표 22〉 마디에 따른 셈여림 113
〈표 23〉 분석 13 117
〈표 24〉 마디에 따른 템포 119
〈표 25〉 분석 14 120
〈표 26〉 분석 15 122
〈표 27〉 분석 16 125
〈표 28〉 분석 17 127
〈표 29〉 분석 18 130
〈표 30〉 분석 19 132
〈표 31〉 분석 20 134
〈표 32〉 선율적 제시와 템포 제시 136
〈표 33〉 창작 음악극 〈더 닥터〉 연습일정 (2013년) 139
〈표 34〉 음악 강조 장면 사례 1 151
〈표 35〉 음악 강조 장면 사례 2 151
〈표 36〉 음악 강조 장면 사례 3 152
〈표 37〉 연기 강조 장면 사례 1 153
〈표 38〉 연기 강조 장면 사례 2 155
〈그림 1〉 알렉산더 기법의 바른 척추자세와 바르지 않은 척추자세 40
〈그림 2〉 알렉산더 기법의 바른 무릎자세와 바르지 않은 무릎자세 41
〈그림 3〉 바르지 않은 골반과 흉곽의 자세 42
〈그림 4〉 복식호흡과 흉식호흡 44
〈그림 5〉 성대구조 46
〈그림 6〉 후두 46
〈그림 7〉 무대 배치 76
〈그림 8〉 장면 1 77
〈그림 9〉 장면 2 81
〈그림 10〉 장면 3 84
〈그림 11〉 장면 4 86
〈그림 12〉 장면 5 90
〈그림 13〉 장면 6 93
〈그림 14〉 장면 7 94
〈그림 15〉 장면 8 95
〈그림 16〉 장면 9 100
〈그림 17〉 장면 10 105
〈그림 18〉 장면 11 107
〈그림 19〉 장면 12 111
〈그림 20〉 장면 13 117
〈그림 21〉 장면 14 120
〈그림 22〉 장면 15 122
〈그림 23〉 장면 16 125
〈그림 24〉 장면 17 127
〈그림 25〉 장면 18 130
〈그림 26〉 장면 19 132
〈그림 27〉 장면 20 134
〈악보 1〉 (제목없음) 79
〈악보 2〉 (제목없음) 82
〈악보 3〉 (제목없음) 85
〈악보 4〉 (제목없음) 88
〈악보 5〉 (제목없음) 91
〈악보 6〉 (제목없음) 92
〈악보 7〉 7-① 96
〈악보 8〉 8-① 102
〈악보 9〉 (제목없음) 109
〈악보 10〉 (제목없음) 113
〈악보 11〉 (제목없음) 118
〈악보 12〉 (제목없음) 121
〈악보 13〉 (제목없음) 123
〈악보 14〉 (제목없음) 126
〈악보 15〉 15-① 128
〈악보 16〉 (제목없음) 133
〈악보 17〉 (제목없음)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