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즈키가 창안한 유아와 아이들을 위한 초기 재능교육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교육철학과 기본원리를 중심으로한다. 그 내용은 스즈키 선생이 30여년간 몸소 경험을 토대로 전개되는 실천이론이다. 즉 재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조건의 의하여 키워지며 모든 인간의 문화적 능력도 태어난 후에 양육방식에 의하여 얼마든지 변화할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재능교육은 모든 방면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논자는 이러한 것을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개되는 교육철학과 기본원리를 탐구하여 재능교육의 가능성을 한 차원 확대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논자는 스즈키 선생이 직접 저술한 문헌과 국내외에 출간된 스즈키 연구논문을 위주로 연구하고자 한다.문헌연구에 다음과 같은 저서와 논문을 인용하고자 한다.
스즈키,『재능교육이란 무엇인가?』서진출판사, 대전, 2002.
The Suzuki Concep, Suzuki, Edited by Elizabeth Mill San Francisco. 1973.
Suzuki Shin'ichi, Nurtured by love, U.S.A. Alfred Music Publishing Co., inc. 2012 Translated by Kyoko Selden with Lili Selden.
Erich Fromm, Man for himself, New York. United Kingdom, 1947,
Suzuki Shinichi-The man and His Philosophy- E Hermann A Senzay Edition.
황경익, Suzuki Method 關한 硏究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 스즈키, 새로운 재능교육, 김희모 역, 교학사, 서울,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