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10
1.2. 연구 목적 11
1.3. 논문 구성 11
제2장 브랜드와 브랜드 이미지 14
2.1. 브랜드 이미지 14
2.2. 브랜드 이미지 역할과 중요성 15
2.3. 타이어 제품 브랜드와 브랜드 이미지 15
2.4. 타이어 전문 브랜드샵 16
제3장 소비자 선택 행동에 관한 문헌 고찰 17
3.1. 브랜드와 소비자 선택 17
3.2. 제품 속성 정보와 소비자 선택 17
제4장 타이어 제품과 소비자 선택 19
4.1. 타이어 제품의 특성 19
4.2. 타이어 제품의 선택 속성 19
제5장 컨조인트 분석과 연구진행 절차 21
5.1. 컨조인트 분석 정의 21
5.2. 컨조인트 분석 절차 22
5.3. 연구 문제 22
5.4.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23
5.5. 실증 분석 24
5.6. 컨조인트 설계 26
제6장 연구 결과 33
6.1. 표본의 일반적 특성 33
6.2. 타이어 교환 소비자의 특성 41
6.3. 컨조인트 분석 결과 49
6.3.1. 소형 선호도 분석 결과 49
6.3.2. 중형 선호도 결과 52
6.3.3. 대형 선호도 결과 54
6.3.4. 할인율 선호도 결과 56
6.3.5. 요인별 전체 분석 결과 58
제7장 결론 및 제언 59
7.1. 연구요약 59
7.2. 시사점 60
7.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1
1) 타이어제조기업 차원 61
2) 타이어 브랜드샵 차원 62
3) 소비자(고객) 차원 63
7.4. 연구의 한계점 63
부록(설문지) 66
참고문헌 73
Abstract 75
〈표1〉 연구의 흐름 12
〈표2〉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는 과정 14
〈표3〉 국내 타이어 제조업체에서 직영&가맹으로 관리하는 brand shop 16
〈표4〉 AIDMA 모델 18
〈표5〉 ATMUL 모델과 AISAS 모델 18
〈표6〉 컨조인트 분석 절차 22
〈표7〉 타이어 선택행동의 속성평가 24
〈표8〉 소형 25
〈표9〉 중형 25
〈표10〉 대형 25
〈표11〉 할인율 26
〈표12〉 3x3x2형 직교배열표 27
〈표13〉 생성된 프로파일 소형, 중형, 대형카드 28
〈표14〉 생성된 프로파일 할인율카드 28
〈표15〉 생성된 가격(소형) 프로파일 29
〈표16〉 생성된 가격(중형) 프로파일 30
〈표17〉 생성된 가격(대형) 프로파일 31
〈표18〉 생성된 가격(할인율) 프로파일 32
〈표19〉 대상의 일반적 특성(소형) 34
〈표20〉 대상의 일반적 특성(중형) 36
〈표21〉 대상의 일반적 특성(대형) 38
〈표22〉 대상의 일반적 특성(할인율) 40
〈표23〉 타이어 교환 소비자의 특성(소형) 42
〈표24〉 타이어 교환 소비자의 특성(중형) 44
〈표25〉 타이어 교환 소비자의 특성(대형) 46
〈표26〉 타이어 교환 소비자의 특성(할인율) 48
〈표27〉 타이어 교환 시 선호하는 속성에 대한 선호도(소형) 50
〈표28〉 소형 중요도 요약 그래프 51
〈표29〉 타이어 교환 시 선호하는 속성에 대한 선호도(중형) 52
〈표30〉 중형 중요도 요약 그래프 53
〈표31〉 타이어 교환 시 선호하는 속성에 대한 선호도(대형) 54
〈표32〉 대형 중요도 요약 그래프 55
〈표33〉 타이어 교환 시 선호하는 속성에 대한 선호도(할인율) 56
〈표34〉 할인율 중요도 요약 그래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