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방법과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상급자의 관리역량 12
가. 개념 12
나. 선행연구 검토 20
2. 상사신뢰 21
가. 개념 21
나. 선행연구 검토 24
3. 자기효능감 25
가. 개념 25
나. 선행연구 검토 27
4. 행위결과 28
가. 직무만족 28
나. 조직시민행동 31
III. 연구설계 35
1.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35
가. 연구모형 설계 35
나. 가설설정 35
2. 연구방법 39
가. 자료수집방법 및 표본특성 39
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1
다. 설문지 구성 43
라. 자료분석 방법 44
IV. 실증분석 결과 45
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5
2. 기술통계와 상관관계분석 47
3. 가설검증 48
V. 결론 58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8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0
부록 61
참고문헌 66
Abstract 76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2〉 설문지 구성 44
〈표 3〉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6
〈표 4〉 상관분석 및 기술통계 47
〈표 5〉 관리역량과 상사신뢰의 인과관계 49
〈표 6〉 관리역량과 자기효능감의 인과관계 50
〈표 7〉 관리역량과 직무만족 관계에 있어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52
〈표 8〉 관리역량과 조직시민행동 관계에 있어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53
〈표 9〉 관리역량과 직무만족 관계에 있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5
〈표 10〉 관리역량과 조직시민행동 관계에 있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6
〈그림 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