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정태적 및 동태적 관점에서 1981년부터 2013년까지 우리나라 거래소에 상장된 비금융기업을 표본으로 기업의 현금보유정책에 대해 시장지분효과를 실증 검증한다. 기존 연구에서 높은 시장지분을 가진 기업은 보다 낮은 현금보유정책을 실행하는 경향이 있음이 제시되었다. 본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지분 대용변수인 Mshare1을 사용한 결과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결과와 동일하게 시장지분이 증가할수록 현금보유를 적게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둘째, 시장지분 대용변수인 Mshare2을 사용한 결과에서도 동일하게 시장지분이 증가하면 기업은 현금보유를 줄이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것은 경쟁자로부터 시장지분을 약탈 당하지 않기 위해 재무적 현금보유 정책이 중요한 수단임을 제시하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