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 제기 9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 검토 15
제1절 게이트키핑 및 권력 관계에 관한 연구 15
제2절 미디어 생산 관행에 관한 연구 20
제3절 한국 라이선스 잡지 및 잡지 에디터에 관한 연구 23
제4절 잡지 사진의 모방 및 디지털 사진의 연구 27
제3장 연구 방법 31
제1절 연구 문제 31
제2절 연구 대상의 선정과 연구 방법 32
제4장 연구 결과: 에디터와 포토그래퍼들의 인터뷰를 통한 분석 35
제1절 잡지 사진의 창의성을 저해하는 권력 관계 35
(1) 에디터와 포토그래퍼와의 관계 35
(2) 에디터와 편집장과의 관계 39
제2절 사진의 탈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4
(1) 시안 작업 관행 44
(2) 제작 비용의 부족 및 시간과 인력의 부재 50
(3) 에디터들의 저연령화 및 잦은 이동 54
(4) 신진 포토그래퍼의 진입장벽과 소수 포토그래퍼의 일시적 과부하 57
(5) 사진의 과도한 리터칭 작업 60
(6) 촬영 스탭들의 공유 62
제5장 결론 및 제언 65
제1절 요약 및 결론 6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6
표1. 2014년 5월 현재 정기간행물 현황, 라이선스 잡지 24
표2-1. 인터뷰 대상자_포토그래퍼 33
표2-2. 인터뷰 대상자_에디터 33
〈그림1〉 미디어 조직 내부 게이트키핑 16
〈그림2〉 슈메이커&리즈의 확장된 게이트키핑 모형 20
〈그림3〉 모방 광고의 사례 28
〈그림4〉 〈보그 코리아〉 편집부 조직도 39
〈그림5〉 잡지 모방 사례 1 48
〈그림6〉 잡지 모방 사례 2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