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 16
1. 연구 범위 16
2. 연구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약선음식 19
1. 약선음식의 개념 19
2. 약선음식의 기능 21
3. 약선음식의 분류와 특성 22
제2절 선택속성 27
1. 선택속성의 개념 27
2. 선택속성의 중요도가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29
3.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0
4. 약선음식의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3절 고객만족 35
1. 고객만족의 개념 35
2.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7
제4절 충성도 40
1. 충성도의 개념 40
2.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42
제5절 지각된 가치 44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44
2. 지각된 가치의 측정 척도 45
3. 지각된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48
제3장 조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0
1. 연구의 모형 50
2. 가설의 설정 52
제2절 조작적 정의 및 설문의 구성 5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2. 설문지의 구성 60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61
1. 자료수집 61
2. 분석방법 62
제4장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6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6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66
2.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성 검증 74
3. 상관관계 분석 75
제3절 가설검증 77
1. 약선음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7
2. 약선음식의 선택속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9
3.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1
4. 약선음식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 82
5.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89
제4절 가설검증 결과분석 93
제5장 결론 97
제1절 연구의 요약 97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한계점 100
참고문헌 103
ABSTRACT 114
설문지 117
〈표2-1〉 4기 성질로 분류한 약선식품 23
〈표2-2〉 맛에 따른 의학적 작용과 식품 24
〈표2-3〉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2-4〉 약선음식의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4
〈표2-5〉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2-6〉 고객 충성단계 42
〈표2-7〉 지각된 가치 측정요소 47
〈표3-1〉 설문지의 구성 60
〈표3-2〉 자료수집 방법 62
〈표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4-2〉 약선음식 선택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9
〈표4-3〉 지각된 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1
〈표4-4〉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4-5〉 충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3
〈표4-6〉 측정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검정 74
〈표4-7〉 확인적 요인분석 모수 추정치 75
〈표4-8〉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6
〈표4-9〉 약선음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표4-10〉 약선음식의 선택속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4-11〉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4-12〉 약선음식 선택속성의 고객만족에 대한 기능적 가치의 조절효과 85
〈표4-13〉 약선음식 선택속성의 고객만족에 대한 사회·감정적 가치의 조절효과 87
〈표4-14〉 약선음식의 선택속성과 충성도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91
〈표4-15〉 약선음식의 선택속성과 충성도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91
〈표4-16〉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95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3-1] 연구의 모형 51